광주과기원의 애타는 숙원
광주과기원의 애타는 숙원
  • 이상현 기자
  • 승인 2005.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150명 규모 학부과정 설치해주오

“무학과- 무전공으로 혁신적 학부 운영 할 터”
시민사회진영 및 상공회의소 등 필요성에 공감
이민원 국가균형위원 “인재육성 등 경쟁력 효과”

   
▲ 광주과기원이 "무전공.무학과. 초미니 규모"의 혁신적인 학부과정 개설에 나서면서 지역사회로부터 공감을 얻고 있다. 사진은 과기원 정보통신 실험실 ⓒGIST
광주과학기술원(원장 나정웅 이하 광주과기원)에 학부과정 개설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점차 설득력을 얻으면서 국가균형발전 차원 및 지역발전 운동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광주과기원 및 시민사회진영 일부 인사들에 따르면 “올해 들어 광주과기원 학부 개설 운동이 과기원 내부구성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및 시민사회진영, 상공업계 등을 중심으로 공감대가 점차 넓혀지고 있다”는 것.

광주과기원은 학부 과정의 필요성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서남권에 세계 수준의 학사과정 개설 △과학기술이 결합한 문화중심도시 추진 △정부의 교육개혁정책에 부응하는 혁신적 학부 시범운영 △국가과학 영재교육 강화 및 확산 등을 들고 있다.

현재 광주과기원이 구상 중인 혁신적인 학사과정 규모는 1안으로 매년 입학정원 50명에 교수 추가 20명 2안으로 매년 입학정원 150명에 교수 추가 60명이다.

이에 대해 광주과기원 윤태호 기획처장은 “기본안은 150명 이내 선발 이지만 정부의 대학구조조정이 진행 중이며 지역대학과의 협력관계 등을 고려 ‘초미니 규모’로 개설  할 수 있다"며 탄력적인 입학정원 조정가능성을 밝혔다.

이 학부과정 운영방향에 대해 윤 기획처장은 “△과학영재를 육성 세계일류 과학기술 대학 지향 △창의적 연구와 국가 지도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다학제 교육 및 학생 중심의 무학과 무전공 이라는 혁신적 교과과정 운영 △전과목 영어강의 및 외국인 교수 유치 등”을 소개했다.

국가균형위원회 수석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민원 광주대 교수는 3월초에 열린 지역인적 자원 개발과 관련한 광주전남발전 연구원 주관 한 워크숍에서 지역인재 역외 유출 최소화 및 소위 일류 대학과 경쟁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학부개설의 필요성을 역설 눈길을 모았다.

이 교수는 이 토론에서 “지방분권 시대에는 역량 있는 지방인재의 필요성 하나, 현실은 지방인재들이 지방대학의 시설과 여건이 나은데도 서울 소재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다”며 “광주과기원 같은 교유기관을 일류대학과 겨울만한 대학으로 육성해 지역의 다른 대학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과기원에 학부과정이 설치되려면 우선 광주과학기술원 법 개정이 시급하다. 현행 ‘석박사 과정만 둔다’는 조항을 ‘학-석사과정 및 석?박사과정 통합과정을 둔다’로, 또 기관장 명칭도 현행 ‘원장’에서 ‘총장’으로 바꿔야 한다.

이를위해 광주과기원은 지난 2002년 학사과정 설립안을 내부 이사회에서 의결 한 후 매년  대정부 건의를 해왔으나 번번이 이루지 못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한화갑 의원 등 국회의원 20여명이 의원입법 발의, 과학기술정보통신위 심의까지 통과 됐다가 교육인적자원부 반대로 물거품이 되기도 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광주상공회의소 등이 적극 나서서 대정부 건의문을 내는 등 외부지원 사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매년 법안개정이 어려웠던 이면에는 지역일부 기득권 대학과 교육부의 강력한 반발이 정치권을 발목 잡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광주지역 일부 사립대학의 경우 “학부개설운동에 대해 대학명의로 반대 입장을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일면 협조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일부 상공인과 시민사회진영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등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다시 불이 붙은 광주과기원 학사과정 개설 추진은 내부 설립추진위(위원장 안병하 부원장)를 중심으로 교수 20여명이 지역사회 각계각층과 ‘공동유치전’을 계획하고 있어 새로운 물꼬가 기대되고 있다.

광주과기원 한 관계자는 “내부 운동은 매년 경험을 통해 일정 한계가 있었다”면서 “지역사회와 함께 국가균형발전 차원과 지역인재 양성 차원에서 지역여론이 함께 해주기를 바란다”고 어려움을 털어놨다. 과연 광주과기원의 숙원사업 중 하나인 학사과정 개설이 정부의 대학구조조정과 일부 지역대학의 반대를 맞서 성공 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