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정국은 보수정치 공동책임”
“탄핵정국은 보수정치 공동책임”
  • 정영대 기자
  • 승인 2004.03.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단병호 후보 광주서 쓴소리
‘고장난명(孤掌難鳴)’
민주노동당 단병호 비례대표 후보가 최근 탄핵정국으로 조성된 여야 정치권의 ‘벼랑 끝 대캄에 대해 ‘공동책임론’을 거론하며 보수 정치권을 싸잡아 비난했다.

   
▲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2번 단병호 후보
단 후보는 24일 광주시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탄핵국면은 직설적으로 탄핵하고 싶은 놈과 탄핵 당하고 싶은 놈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것”이라며 “양쪽 모두가 문제”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현정부를 (탄핵으로) 몰아 부치는 전략을 썼다면 노 대통령은 야당의 공세를 국민적 감성으로 몰아가는 전략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4·15 총선에서 더 많은 ‘정치세’를 선점 하기 위한 보수정치 놀음이니 만큼 양쪽 모두에게 책임을 요구하는 ‘양비론’은 지극히 당연한 사태파악이라는 것.

단 후보는 이어 “여야가 탄핵을 ‘구국의 결단’이니 ‘헌정질서 유린’이니 표현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친노-반노’, ‘민주-반민주’ 구도로 국민에게 줄 세우기를 강요하는 정치 행태를 이번 총선에서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 후보는 이를 위해 ‘정책공청회’가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총선이 탄핵정국에 따른 ‘감성적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이성적 판단’을 내용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민주노동당의 고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단 후보는 열린우리당이 정책토론회 전제조건으로 ‘야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허구’로 규정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동당은 국민들이 각 정당간의 정책비교를 통해 투표에 임할 수 있도록 시민을 상대로 한 정책공청회나 자체 설명회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단 후보는 또 이번 총선에서 ‘정당 15%지지’와 ‘의석 15석 확보’라는 목표달성을 확신하는 분위기다.
사실 민주노동당은 탄핵직후만 해도 심각한 위기의식을 느꼈다고 한다. 탄핵이전에 7.8%에 이르던 정당 지지율이 5.8%로 곤두박질 치며 ‘대선 악몽’이 떠오르더라는 것. 현재는 지지율이 거의 이전 상태로 회복된 상태.

이와 관련, 단 후보는 “영남지역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보니 최근 정당 지지율이 7.9%가 나왔다”고 말하고 “지역구에서도 1위 후보가 다수 있고 오차 범위에서 1∼2위를 다투는 후보도 있다”고 밝혔다.

단 후보는 이에 대해 “우리 국민은 군사독재를 물리치고 온 국민”이라며 “기존의 정치상황이 어떻게 초래됐고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현명하게 판단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때문에 “국민들이 결국 민주노동당을 지지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결론에 도달해 있는 상태다.

“탄핵하고 싶은 놈과 탄핵 당하고 싶은 놈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것”
“4·15 총선 정치세 선점 위한 보수정치 놀음…양비론 지극히 당연”
“친노·반노, 민주·반민주 줄 세우기 정치 이번 총선에서 청산해야”
“이번 총선에서 정당지지 15% 득표-의석 15석 확보 목표달성 확신”

단 후보는 또 ‘광주지역이 노사관계 때문에 기업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말도 안 되는 논리’라고 일축했다.
단 후보는 “광주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노사대립이 첨예하게 악화된 곳이거나 노사분쟁이 많은 지역이냐”고 반문한 뒤 “상대적으로 노사분쟁도 적고 파업에 따른 손실도 적은 지역”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한다면 더 이상 실효성이 없다는 의미다.

단 후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기업전반에 대한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하청업체나 중소기업이 중국 등 외국으로 이전하는 것은 불가피한 추세”라고 말했다. 한국 노동자들의 임금을 중국에 맞춰 재조정 할 수도 없는 것 아니냐는 항변인 셈이다.

단 후보는 이와 관련 “기업들이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와 정부가 지원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