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사퇴여론 '급등'
박 시장 사퇴여론 '급등'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탄주 파동에 이어 측근 구속 등 '악재'>
< 전남도 공직협 "전남 발목 자진사퇴" 권고 >
< 시민사회진영 "11월4일부터 사퇴운동 전개">


현대로부터 뇌물 3천만을 받았다고 시인한 박광태 광주시장이 검찰 조사 직후 시민들의 사퇴여론이 드센 가운데, 지난 24일 광주지역 언론사 간부들과 '폭탄주 파동'에 이어 28일 시장비서 출신 측근의 '뒷돈'구속, 전남도청 공무원들의 사퇴성명 등 악재가 잇따르면서 정치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최근 각종 모임과 성명을 발표하면서 오는 11월초부터 전면적인 '박 시장 사퇴운동'을 벌이기로 하는 등 대 시민 사퇴여론 수위가 높아갈 것으로 보여 과연 박 시장이 당초 입장대로 '사법적 판단 시기까지' 시장직을 계속 수행 할지 여부에 지역여론의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광주시의회(의장 이형석)는 이번 127회 임시회에서 '박 시장 뇌물사건'에 대해 어떠한 공식적인 입장이나 언급도 없이 비공식적으로 "사법적 판단이 내려 질 때까지 사퇴촉구 입장 유보"라며 시정질문에만 매달리고 있어 '박 시장 감싸기'라는 비판을 시의회 내·외부로부터 듣고 있다.

특히 시정현안이 있을 때마다 "시민의 대표기구는 시의회"라고 자임해온 광주시의회가 본회의 시작 전 박 시장에게는 5분여에 걸친 '신상발언'을 할애하면서 시민여론을 반영한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았으며, 29일까지 시정질문자로 나선 4명의 시의원들도 '박 시장 사퇴'에 대한 언급이 없어 "뇌물시장에 대한 시민들의 사퇴여론을 무시한 '봐주기'"라는 비난여론이 시의회 주변에서 일고 있다.

광주시의회 임시회서 '유구무언 감싸기' 일관


이에 비해 광주전남 지역 노동계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가 오는 11월4일부터 (가칭) '범 비상회의'를 구성하고 내년 6월 시장보궐선거까지 사퇴운동을 상시적으로 벌이기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으며, 공무원 노조도 불복종운동까지 선언하고 나서 박 시장의 정치적 운명이 사면초가에 놓여 잇다.

공무원 노조 광주지역본부, 민중연대 시민단체 실무자들은 28일 오후 박 시장 사퇴운동 방향과 수위 방법을 두고 사전 협의를 갖고 "오는 11월4일부터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양심적인 세력이 결집한 (가칭)'범비상회의'를 출범시키고 자진사퇴를 안 할 경우 내년 6월까지 범 시민적인 박 시장 사퇴운동을 벌일 것"을 사실상 합의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28일 지난해 6월 지방 시장선거에서 박 시장 선거참모로 일한 후 시장비서를 거쳐 광주도시철도공사에 간부로 근무 중이던 한 측근인사가 2002년 2월경에 광주지역 한 지방일간지 간부로 일하면서 관급공사 수주를 미끼로 목포ㄱ건설 최모 대표로부터 2천만원을 받아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광주지검에 구속됐다.

박 시장의 악재는 또 계속되고 있다. 최근 정부합동청사 이전에 대해서도 박 시장이 지난 27일 박 시장이 뒤늦게 행자부와 국무총리실을 방문 행자부로부터 '광주·나주 두 곳 검토 중'이라는 결론을 이끌며 나주시 이전을 무산시키자 "뇌물사건을 호도하려는 정치적 발상"이라는 비난과 함께 전남도청 공무원직장협의회는 28일 박 시장에 대해 "자진사퇴"를 강력히 권고하는 성명이 나오기도 했다.

여기에 29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도 기자회견을 갖고, "시장으로서 도덕성을 완전히 상실한 박광태 시장은 더 이상 시장직을 유지 할 명분을 상실했음을 밝힌다"며 "시의회 정례회의 직전까지(11월19일) 사퇴하라"고 사퇴운동의 시작을 알렸다.

시민협은 성명에서 "검찰은 박 시장 뇌물사건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옳게 마무리 해야 하고, 박 시장은 조속한 사퇴만이 '시정공백'을 막을 수 있는 바른 선택이란 점을 알고 책임 있는 결단"을 촉구하며 시민행동을 밝혔다.

이처럼 박 시장 사퇴여론이 급등한 반면 박 시장은 지난 24일 기자회견 당시 '시장직 계속수행' 입장을 28일 광주시의회 본회의에서 다시 되풀이하면서 "사법처리에 따라 책임 질 부문은 책임지겠다. 산적한 지역현안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140만 시민의 명예를 손상시켜 송구스럽고 죄송하다"는 형식적인 사과만을 늘어놔 시청주변 및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이처럼 광주시 일부 간부들과 광주시의회 등이 '시장 감싸기' 및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으나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사퇴운동 전개를 밝히고 있어 박 시장은 일생일대 최대의 정치적인 위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