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줄께 ‘핵폐기장’ 다오”
“돈 줄께 ‘핵폐기장’ 다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폐기장-양성자가속기 사업’ 지자체 자율유치 신청 마감이 다음달 15일로 다가온 가운데 유치지역 선정을 위한 산업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주)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하지만 당초 정부가 발표한 핵폐기물 처리시설 유치 후보지 4곳중 경북 영덕과 울진은 자치단체와 주민의 반대로 현재 백지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산자부와 한수원은 일찌감치 ‘동진정책’을 포기하고 파상적인 물량공세를 펼치며 ‘서역공략’에 절치부심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전북 군산과 전남 장흥이 자율유치 방침을 밝히고 나서 ‘핵폐기장-양성자가속기 사업’ 유치전은 전남 영광과 전북 고창 등과 함께 4파전으로 압축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산자부는 유치지역에 대한 지원계획으로 ▲ 원전수거물관리시설사업과 양성자가속기 사업 연계 ▲한국수력원자력(주) 본사 이전 ▲지역지원금 3천억원 이상 지원 ▲각 부처별 지역지원사업 발굴 및 지역숙원사업 적극 해결이라는 ‘당근’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산자부 김신종 에너지 산업국장은 지난 9일 영광설명회를 통해 “2016년까지 유치지역에 총 2조1천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주민의 반발도 만만찮아 산자부와 한수원의 이 같은 구상이 그대로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산자부와 한수원은 지난 9일과 10일 영광과 장흥에서 지역설명회를 갖기로 했지만 주민들이 설명회를 저지하고 나서 곤혹을 치러야 했다.

산자부·한수원, 마감 한달 앞두고 유치 ‘안간힘’
후보지 4곳중 경북 울진·영덕 포기 호남 파상공략
인접 전북지역선 “경제 대역전 호기” 유치총력전


특히 10일 장흥군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설명회는 장흥군 핵폐기장·양성자가속기 반대 범 국민대책위 소속 주민들이 가로막아 결국 무산되고 말았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핵발전소는 30년의 운영기간이 끝나면 일정시간이 지난 후 해체하여 폐쇄하면 끝나지만 핵폐기장은 수십만년 동안 유지돼야 한다”며 “핵폐기장이 핵발전소 보다 더 위험천만한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어 “양성자가속기는 위장된 핵시설로 결국 핵재처리 시설과 핵연료 주기사업으로 둔갑하게 될 핵시설”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 동안 유치 입장을 고수해왔던 군 의회도 이날 ‘핵 폐기장 및 양성자가속기사업’유치를 포기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군 의회는 산자부의 설명회가 무산된 후 대책위와 면담을 통해 차후 핵폐기장 관련 사업에 대해 일체의 거론도 않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지난 4월23일 군 의회의 부지조사 건의로 야기된 갈등은 본격적인 수습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오는 26일 산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2차 설명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당분간 긴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산자부와 한수원은 지난 9일 한국전력 건물에서 영광군 설명회를 개최했었다. 하지만 이날 설명회는 ‘핵폐기장 반대 영광 범군민 비상대책위’의 저지로 2시간여 지연된 끝에 가까스로 열릴 수 있었다. 설명회에 앞서 한전 건물 주변에서는 비대위측과 핵폐기장 유치위 측 주민들이 2시간 가까이 고성과 막말을 주고받으며 거친 몸싸움을 벌이는 등 핵폐기장 유치를 둘러싼 주민간의 마찰이 위험수위에 이르렀음을 보여줬다.

비대위 관계자는 설명회 저지와 관련 “이번 설명회가 핵폐기장 유치를 위한 요식행위”라며 “한수원 유급홍보위원이 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관계없지만 일반 주민들이 모르고 참여한 것은 막을 수밖에 없다” 말했다.
반면 성산리서 온 주민 이종욱씨는 “20년 가까이 원자력 발전소와 함께 생활했지만 피해사실은 없었다”며 “영광지역의 발전을 위해 핵폐기장과 양성자가속기를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핵폐기장 유치를 둘러싸고 찬반양론이 나뉜 영광지역은 유치여부와 상관없이 상당기간 후유증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