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균환 “참여정부 햇볕정책 훼손” “신당파 탈당 안말려”
정균환 “참여정부 햇볕정책 훼손” “신당파 탈당 안말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구주류 핵심 정균환 원내총무>


민주당 광주동구지구당(위원장 김경천)하계 당직자 워크숍 특강을 위해 13일 광주를 방문한 민주당 정균환 원내총무(전북 고창)가 상무지구 센트럴호텔에서 기자간감회를 갖고 ‘대북송금 특검’과 ‘신당논의’에 대한 최근의 심경을 피력했다.

정 총무는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대북송금 특검수사로 햇볕정책의 원칙과 성과가 훼손되고 있다”며 “25일로 시한이 만료되는 특검의 연장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정 총무는 “지난 대선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햇볕정책을 계승·발전시키겠다’는 공약으로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취임사에서도 이 약속을 거듭 확인했지만 취임 100일이 지난 지금 ‘햇볕정책이 실종됐다’는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참여정부가 핵문제와 남북경협의 연계 가능성을 시사해 ‘정경분리 원칙’을 후퇴시키고 북핵문제에 대해서는 군사적 제재를 언급한 추가적 조치에 동의해 ‘평화적 해결 원칙’을 훼손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한을 믿을 수 없는 상대’로 규정해 남북긴장 관계를 조성하고 미일 등 주변국의 대북 압박정책에 끌려가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상실한 것도 문제삼았다.

“특검 기한 연장 수용해선 안돼”
“참여정부, 햇볕정책 원칙·성과 훼손”
"민주당은 리모델링 개혁할 것…신당파 탈당 말리지 않겠다"


정 총무는 또 “참여정부가 대북송금 특검을 수용함으로써 남북정상회담의 의미를 크게 손상시켰으며 과잉수사를 통해 회담의 주역들을 마치 개인비리의 주범인 냥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총무는 이어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식을 장관급이 참석하는 성대
한 행사로 치루자는 북측의 제의를 정부가 거부하고 실무국장급이 참여하는 간소한 행사로 축소했다”고 밝혔다.

정 총무는 “당 여론조사 결과 ‘영남주민의 60% 이상이 특검 때문에 남북관계가 훼손되고 있다’고 응답했다”며 “노 대통령이 25일 특검 연장을 수용한다면 역사적으로 두 번 잘못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근 신당론과 관련해서는 ‘민주당 사수’ 의지를 다시 확인했다.
정 총무는 “민주당은 50년 동안 법통을 이어온 정통 민주·개혁세력의 정당”이라며 “리모델링 방식을 통한 민주당 개혁을 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무는 또 “신당파들이 PK-노무현 정당을 만들기 위해 탈호남과 탈DJ를 주장하고 있다”며 “굳이 이념과 노선이 달라 함께 하지 못하겠다면 민주당을 흔들지 말고 나가서 하라”고 역공을 취했다.

전국정당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을 지키면서 대통령이 직접 영남지역에 대한 정책적 접근을 하게되면 지지세를 확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