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문제는 연필과 종이로 풀어라
수학 문제는 연필과 종이로 풀어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의 정석' 홍성대가 가르쳐준 공부법

"수학 문제는 연필과 종이로 풀어라"
'수학의 정석' 저자 홍성대씨가 제시한 수학 공부 잘하는 방법이다.지난 7일 전남대 과학영재교육원을 찾은 '수학의 정석' 저자 홍성대씨는 이같은 수학 공부 방법을 제시했다.

지난 7일 전남대 과학교육원을 찾은 홍씨는 "수학은 경제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의 기초학문이자 논리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학문이기 때문에 반드시 배워야 한다"고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해설집이나 학부모에게 의존하지 말고 자기 힘으로 푸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복습보다는 예습 중심의 공부가 훨씬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많은 사람들이 홍씨에게 물었다. "수학은 학교 다닐 때만 필요한 학문일 뿐 생활에서는 덧셈과 뺄셈만 잘하면 되지 않냐?"고.
하지만 홍씨는 '아니다'고 단언한다. "고등학교에서 미적분을 배우면 무한히 커져가고 적어져가는 상태를 알게 되죠. 유한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미적분을 배우는 동안 무한 세계를 경험, 상상력이 풍부해지는 겁니다". 홍씨는 이처럼 공식은 잊어버려도 사고력이 축적돼 살아가는 데 지혜가 생긴다고 말했다.

홍씨는 또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제자리를 걷기 위해선 모든 시험이 정답 맞추기 보다 풀이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로 바뀌어야 한다는 바램도 잊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