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대선운동 정치개혁에는 '뒷짐'
시민단체 대선운동 정치개혁에는 '뒷짐'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대선을 코앞에 두고 있지만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움직임은 더디다. 예년 같으면 일찌감치 이 지역 시민사회운동 진영은 대선운동의 방향과 수위, 내용 등 을 두고 각종 토론회, 집담회 등을 통해 시민사회운동진영이 활발하게 움직였을 시기다.


이는 시민운동 진영 내부에서 대선에 대한 입장이 객관적인 중립과 적극적인 개입 등으로 나뉘면서 내부적인 논의만 오갈 뿐 공개적인 입장은 나오지 않고 있다. 이미 전국단위에서는 YMCA·YWCA 등을 중심으로 '2002대선유권자연대' 네트워크가 구성돼 각 후보자별 정책과 자질 검증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 지역 시민단체들의 내부적인 고민은 지역의 특성상 일반적인 정책 및 후보자 자질 검증 수위로는 운동의 영향력과 파급력이 약해 질 수밖에 없다는데 있다. 즉 민주당의 텃밭에서 실질적으로 민주당 후보지지쪽으로, 또 일부 노동농민단체와 통일운동, 사회단체 등은 민노당 후보를 지지할 수 밖에 없다는 것.


이렇게 될 경우 예년의 대선처럼 특정정당 의 후보지지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유권자 대부분도 '대선의 법칙'속에 갇혀 광주전남 지역민들의 정치개혁요구가 봉쇄되거나 제한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시민단체 간부는 "대선 이라는 큰 홍수 속에서 지역 정치권의 쇄신 및 개혁요구는 자연스럽게 묻히게 될 것이며, 유권자들도 지역정치 개혁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 간부는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운동단체의 대선운동 만큼은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분출됐던 정치개혁 열망과 요구를 이어받아 이번 대선에서는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에 대한 압박과 정치개혁 프로그램을 통한 호남지역 정치지형을 바꿔 놓아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 간부는 "대선을 앞두고 노골적으로 정치개혁에 발목을 잡거나 기회주의를 보이며 소신을 드러내지 않았던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지역민들의 심판도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후보정책 및 후보자질 검증 등에만 초점 예상
"인적청산·지구당 개혁 등 지역정치권 압박해야"
"각종 열린 토론회 집담회 등으로 합의 필요"


특히 광주지역은 2004년 총선 1년 6개월을 남겨두고 현역의원들과 일부 입지자들이 대선을 기회삼아 총선용 사조직을 꾸리는 등 벌써부터 총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더더욱 지역정치권 개혁과 대선이 맞물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민단체 진영은 지역 유권자들의 일반적인 정서를 이유로 전국적인 평균 기조인 공정선거, 정책비교, 후보자 자질검증을 수위로 한 전남지역 순회 집회 정도에서 그칠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 한 간부는 반 이회창 전선이라는 대선구도속에서 지역정치권에 대한 비판은 오히려 적전 분열을 가져오며 한나라당 등 수구보수세력에게 역공을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11월안으로 나올 이 지역 시민단체진영의 대선기획안도 전국 유권자 연대 수준에서 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치개혁을 시민들에게 내걸고 지속적인 운동을 전개해온 이 지역 시민운동단체의 정체성과 또 민주당 정치독점구조를 깨기 위해서는 이번 대선국면에서 반드시 광주전남 국회의원 및 정치권에 대한 준엄한 심판도 동시에 전개돼야 한다는 주장들도 대두되고 있다.


김성종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공동대표는 "가치중립적이라는 제3자적 운동은 또 다른 기회주의와 마찬가지로 12월 대선운동에서 시민단체들이 비판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 지역의 정치지형을 바꾸고 정치개혁을 위한 운동방식에 대해 현재 내부적으로 기획을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 일부 간부들은 "대선이라는 중요한 정치적 계기를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소수의 간부 중심으로 또는 서울지역의 운동방식과 내용을 판박이 하기보다는 열린 토론회, 집담회 등을 통해 운동기조와 내용, 방식 등을 합의해가는 절차가 우선 필요 할 때"라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치는 절차와 과정의 민주주의를 이뤄가며 정당성과 힘을 발휘한다. 시민운동도 대선정국속에서 지역정치권과 어떻게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다음 총선에서 시민운동진영의 정치개혁 요구가 지역민들속에서 정당성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