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순천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 박미라 기자
  • 승인 2024.02.2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에 따른 의료계 총파업 및 진료공백 대응 총력
▲ 순천시, 시장을 본부장으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순천시는  정부가 보건의료 재난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 단계인‘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지대본에 종합상황반, 긴급생활안정지원반, 구조구급지원반 등 8개 대책반을 구성해 보건소 및 유관부서와 함께 전방위적 대응체계를 마련했다.

또한 지대본을 중심으로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의료계 총파업 및 진료공백 대응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시는 의대 증원 관련 의료계 총파업 대응을 위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해 운영 중에 있으며 17일 응급의료기관 6곳에 차질 없는 응급실 운영 및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당부했다.

더불어 공공의료기관인 순천의료원은 20일부터 외래 진료를 기존 오후 6시에서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 중에 있다.

한편, 지역 내 전공의 수련병원인 성가롤로병원의 전공의 13명 중 8명이 22일자 무단결근으로 진료현장을 이탈함에 따라 시는 즉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현재까지 전공의들이 복귀하지 않고 있어 업무개시명령을 재발령해 복귀를 독려 중에 있으며 불이행 시에는 관계 법령 및 지침에 따라 형사고발 및 행정처분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병·의원, 약국 등 449개소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까지 휴진 의료기관은 없으며 앞으로도 대규모 휴진은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럼에도 진료공백 장기화 우려에 따라 의료기관·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시민 피해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교적 병증이 가벼우신 분들은 정상 운영되는 가까운 병·의원을 이용해 주실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하며 정부 방침에 따라 대시민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진료현장에 복귀해 주길 당부드린다”며 “진료공백 장기화에 대비해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응급의료기관 운영현황 점검과 비상진료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