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스만호, 요르단에 맥없이 무너져...64년 만의 정상 꿈도 좌절
클린스만호, 요르단에 맥없이 무너져...64년 만의 정상 꿈도 좌절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2.0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 없이 월클 의존 ‘해줘 축구’의존
김민재 부재 속 수비 와르르

한국 축구대표팀이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결승 문턱에서 좌절돼 64년 만의 아시아 정상 꿈도 부서졌다.

요르단에 0-2로 완패 당한 한국대표 축구팀
요르단에 0-2로 완패 당한 한국대표 축구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 한국은 64계단이나 낮은 요르단(87위)을 상대로 후반에만 2골을 내주며 힘 없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7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요르단과의 대회 4강전에서 부진 끝에 0-2로 완패하며 '이변의 희생양'이 됐다.

우승 후보답지 않게 한국은 이날 요르단을 상대로 유효 슈팅 '0개'라는 초라한 성적을 남겼다.

클린스만 감독은 요르단을 상대로 최정예를 꾸렸다.
하지만 김민재의 공백은 생각보다 컸다. 경기 초반부터 파상공세를 펼치는 요르단 공격진을 상대로 한국 수비진은 크게 흔들리면서 시종일관 불안 모습을 보였다.
실수는 상대의 슈팅 찬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수문장 조현우(울산)의 미친 선방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핵심 수비수 김민재(바이에른 뮌헨)가 빠진 상황에서 수비 조직력이 무너진 한국축구대표팀이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결승 문턱에서 주저앉았다.

전술과 선수 구성의 변화 없이 이전 경기와 동일한 멤버로 나선 한국을 상대로 요르단은 ‘중원 공략’ 카드를 꺼내들었다. 한국의 중앙 지역을 지키는 박용우(알아인)와 황인범(츠르베나 즈베즈다)을 강하게 압박해 실수를 유도한 뒤 볼을 빼앗아 역습에 나서는 전략이었다.

한국이 조별리그와 토너먼트를 치르는 내내 두 선수의 볼 키핑력 문제는 클린스만호의 아킬레스건으로 지목 됐다.
황인범은 전방으로 보내는 패스의 질이 좋은 반면 볼을 제대로 간수하지 못 했다. 박용우는 전반적으로 몸이 무거웠고 실수를 연발했다.

이전 여러 경기와 견줘 요르단전의 가장 큰 변화는 두 선수의 후방을 커버하는 김민재의 부재였다.
상대에게 역습을 허용하더라도 빠른 발과 체격으로 위기 상황을 해결하던 김민재가 경고누적으로 결장하면서 한국은 역습 허용 이후 손쉽게 공간을 내줬다.
전반에만 4차례나 결정적인 선방으로 실점 위기를 넘긴 조현우의 활약이 아니었다면 스코어가 더욱 벌어질 뻔했다.

수비가 흔들리면서 공격도 함께 침묵했다.
공격수들이 수비에 가담하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선수도 볼도 상대 위험지역 내로 좀처럼 침투하지 못 했다. 손흥민(토트넘), 황희찬(울버햄프턴), 이강인(파리생제르맹) 등 월드클래스로 분류되는 공격수들을 여럿 보유하고도 단 하나의 유효 슈팅도 기록하지 못한 채 치욕에 가까운 패배를 허용했다.

클리스만 감독

전술적으로 또렷한 색깔을 보여주지 못한 채 능력이 뛰어난 몇몇 선수들의 개인 능력에 의존하는, 이른바 ‘해줘 축구’의 민낯이 드러난 순간이었다.

1960년 이후 64년 만에 다시 찾아온 절호의 우승 기회를 허무하게 날린 것과 관련해 감독의 전술적 역량이 다시 한 번 여론의 도마에 오르게 됐다.
클린스만 감독은 전반 내내 요르단이 박용우와 황인범을 집중 공략해 실수를 유도하는 상황을 인지하고도 후반 들어 별다른 변화를 주지 않았다.
실점을 허용한 이후에야 부랴부랴 박용우를 빼고 공격수 조규성(미트윌란)을 투입했지만, 기울어진 흐름을 되돌리지 못 했다.

두 번째 실점 이후에도 만회 골을 위한 과감한 교체 전략은 없었다.
그러다 보니 클린스만호는 전반에 볼 점유율에서만 60%로 상대(40%)에 앞섰을 뿐, 슈팅 수 4-12, 유효슈팅 수 0-4 등 주요 공격지표에서 요르단에 밀렸다.

한국은 전반 32분 황인범이 올린 크로스를 이재성이 골문에서 헤딩으로 연결했는데, 왼쪽 골대를 맞고 골라인 아웃됐다. 한국의 유일한 득점 찬스였으나 골운이 따르지 않았다.

후반에도 경기 양상은 달라지지 않았다. 한국 선수들은 피로감에 시간이 흐를수록 발이 무거워졌다.
이번에도 패스 미스가 빌미가 됐다. 박용우가 하프라인 부근에서 백패스하자, 요르단이 기다렸다는 듯 가로챘다. 요르단 에이스 무사 알타마리가 빠르게 한국 진영으로 드리블 돌파한 뒤, 야잔 알나이마트에게 패스를 내줬다.

알나이마트는 조현우와 일대일 찬스에서 침착하게 골망을 흔들었다.
한국은 이번 대회 토너먼트에 3경기 연속 선제골을 허용하는 등 집중력 부족을 드러냈다. 클린스만 감독은 급히 박용우 대신 조규성을 투입했지만, 한 번 기운 판세를 되돌리진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