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꼼수 조작’에 민주당 텃밭 광주 민심은 멍든다
‘여론조사 꼼수 조작’에 민주당 텃밭 광주 민심은 멍든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1.14 16: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변경 수법 동원 ‘지지율 1위’로
여론조사 안심번호와 실제 주민등록 주소지 달라 ’맹점‘
민심 왜곡 따른 유권자 올바른 선택 ‘방해’
​​​​​​​민주당,경선 前 선거 공정성 위해 ‘선제적 대책’ 마련을
이병훈,휴대전화 안심번호 여론조사 악용 방지법 발의

[시민의소리=박병모 대기자] 광주·전남은 민주당 텃밭이다. 그러기에 민주당에서 공천만 받으면 그 후보가 설령 ‘깜냥’이 되지 않더라도 당선되는 게 관례다.

더불어민주당 엠블럼

민주주의 다양성, 쉽게 말하면 유권자의 선택권이 철저하게 외면당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과거 대선 때는 호남이 정치적 선택을 하면 전국의 호남 출신들이 한 마음으로 움직였지만 그러한 기대는 한 물간 듯한 분위기다. 이제 호남은 서울 민심과도 동떨어진 외딴섬으로 전락했다는 여론이 스멀스멀 피어오른다.

그러한 영향은 이번 4·10총선에서도 다시 도지고 있다.
총선 출마 후보들이 앞다퉈 ‘이재명 팔이’로 무임승차를 하는 것도 모자라 일부 선거구에서 민심을 왜곡하는 꼼수를 부려 민주당 공천을 따려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 문재인. 청와대 팔이를 해서 공천에서 재미를 봤기 때문에 그러한 고답적인 행태를 반복하는 것은 이제 새삼스럽지 않다.

하지만 그것도 모자라 일부 후보들이 민주당 경선 룰인 당원 50%+국민경선 50%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자신의 선거구 유권자도 아닌 서울 등 타 지역 사람을 집단으로 동원하는 사례가 벌어지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수법은 제도적 맹점을 악용한 데서 출발한다.
휴대전화(폰)이 일상화된 작금의 현실에서 과거와는 달리 송금을 하거나 지로 및 공과금을 납부하는 일이 거의 휴대폰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다.

선거 운동도 SNS를 통해 후보 자신을 알리고 홍보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공천 심사를 위한 여론조사도 휴대폰을 통해 이뤄진다.

선거 여론조사 등 모든 게 일상화 된 휴대전화 

과거 선거에서 낙방한 후보들은 휴대폰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선거구 유권자도 중요하지만, 한 술 더떠 휴대폰을 너무 귀하게(?) 여긴 나머지 여론조사 과정에서 꼼수를 동원하는 방법을 택한다.

그게 바로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 변경이다.
이 수법을 통해 여론조사를 조작하고, 그래서 민심을 왜곡하는 방법으로 휴대전화 요금 청구지를 변경한 뒤 후보 지지율을 높이는 데 선거전략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뜻이다.

그럼 여론조사를 어떻게 조작할 수 있단 말인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고 반문할지 모르겠다. 도대체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는 말인가.

이 수법은 휴대전화 요금을 징수하는 방식에서 착안했다 한다.
과거에는 전화요금 납부 지로 용지를 주소지로 보냈지만 요즘은 핸드폰 하나면 통지는 물론 수납도 가능하다.

그러니까 핸드폰 소유자의 주소지가 주민등록상 선거구 유권자와 동일한 인물이 아니어도 여론조사에는 응할 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여론조사 업체나 선관위도 이를 확인할 길은 없다.

이러한 사정을 모르는 SK,KT 등 이동통신사들은 휴대폰 요금 청구지 변경을 요청하면 바꿔준 뒤 여론조사 업체에서 가상번호(안심번호)를 부탁하면 샘플을 그대로, 무작위로 보내게 된다.

휴대폰 요금 청구지를 바꾼 사람은 여론조사 업체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허위로 주소지를 대답 한 뒤 휴대폰 전화응대를 부탁한 후보자를 선택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지지율이 높게 나타난 일부 후보는 그 여론조사 결과를 SNS를 통해 선거 운동원들이 조직적으로 퍼 나르는 작업에 돌입한다.
메시지를 받게 된 유권자들은 정말로 휴대전화 요금 변경을 한 후보가 인기가 높은 것으로 믿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일부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공약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자신을 따르는 유권자들을 선택한 뒤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타 지역에 사는 지인이나 친·인척들에게 휴대폰 요금 정구지를 자신의 지역구로 바꿔 달라는 운동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민심이 왜곡된 여론조사가, 특히 대안 정당이 별로 없는 민주당 텃밭인 광주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올해 초 광주지역 언론사들이 신년특집으로 총선 출마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아무리 현역의원이 존재감이 없고, 의정 활동을 충실하게 수행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지지율이 오차범위 밖에서 나올 수는 없다는 게 정치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따라서 현역 보다 지지율이 높게 나타난 광주 동남을, 동남갑, 서구을, 전남 영광·함평·장성·담양 선거구에 관해 합리적 의심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피 참조>
물론 1위를 한 예비후보들이 그만한 인물과 역량이 되기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 지지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공교롭게도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국회의원(광주 동남을)이 지난 10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것을 보면 문제의 심각성이 그만큼 크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의원은 “이동통신사업자가 경선이나 선거 여론조사를 위해 안심번호 대상자를 선정할 때 해당 지역의 기지국과 1개월 이내 전화 접속 이력이 있는 사람을 부여해야 민심 왜곡을 막을 수 있다”며 “선거 공정성을 위해 민주당 차원의 선제적인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법 개정 이유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1-20 12:48:02
광주전남현역이 하위20%에들어서 탈락할피플이 많아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