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영상기록 특별전 ‘기록으로 본 함평’ 연다
함평군, 영상기록 특별전 ‘기록으로 본 함평’ 연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12.0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영상 등 시청각기록물과 AI 접목 눈길
▲ 함평군, 영상기록 특별전 ‘기록으로 본 함평’ 개최

전남 함평군이 사진, 영상 등 시청각기록물과 AI를 접목시킨 영상기록 특별전 ‘기록으로 본 함평’을 개최한다.

1일 함평군은 “오는 12월 4일부터 15일까지 함평군청 본청 2층 현관에서 축제, 민간기록, 행정기록 등 3가지 테마로 영상기록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함평군 기록관이 그동안 모아온 수집 기록물과 군민 기탁기록물을 사진, 영상 등 미디어 형태의 전시를 통해 기록물 관리 공감대를 확산하고 함평군 행정 역량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

특별전 3테마의 주제는 제1테마 축제, 대한민국 표준을 제시하다 제2테마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선물 엄마의 일기 제3테마 함평 기록, 우리가 만들어가요이다.

군은 각 테마별로 나비 축제 및 국향대전 등 옛 축제 영상은 물론 옛 함평 모습 등 함평을 추억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을 AI를 통해 세밀하게 구성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지난 2022년 3월 군단위 중 유일하게 국가기록원 맞춤형 복원복제 서비스에 선정된 군민 기탁 민간기록물 1954년~1962년 육아일기 216매의 복원이 완료돼 대중에 처음 공개된다.

1950년대 작성된 육아일기는 당시 읍내모습, 옛 함평면사무소, 함평극장 사진, 함평행 궤도 승강장 등 지역의 역사를 유추할 수 있는 귀중한 사진들이 담겨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이번 특별전이 기록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록 보존은 물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록을 공유하고 군민과 함께하는 함평군 기록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