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너지공대 감사 결과에 도민 우려 깊어
한국에너지공대 감사 결과에 도민 우려 깊어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7.27 16: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감사, 이사회 총장 회임 건의
위반 정도 고려할 때 과도하다는 여론
▲ 전남도청

전라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감사 결과, 윤의준 총장이 학교 운영 지도·감독 소홀로 학교법인 이사회에서 해임 건의될 처지에 놓인 것에 대해 지역민의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27일 한국에너지공대 감사 결과 윤의준 총장은 한국전력 컨설팅에서 지적한 학교의 비위사항을 이사회와 산업부에 보고하지 않았고 법인카드 사용·관리 부적정 등 학교 업무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과 업무추진비 관련 규정을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관련 규정의 위반 내용과 위반 정도를 고려할 때 대학업무 지도·감독 소홀, 업무추진비 규정 일부 위반 등을 이유로 윤의준 총장에 대한 ‘이사회 해임 건의’는 과도하다는 것이 지역민의 평가다.

전남도 역시 대학 설립 초기 시스템 불안정, 인력 부족 등 다양한 장애 요인을 극복하고 정상적인 대학 운영을 위해 치열하게 노력한 총장과 교직원 일동의 노력이 산업부 감사 결과로 대학에 부정적인 인식을 남기게 돼 안타깝다는 입장이다.

윤의준 총장은 전문가 추천과 공개 모집한 174명의 국내외 후보자 중 총장후보자 추천위원회와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통해 이사회에서 최종 선임됐다.

한국에너지공대는 2년 남짓한 짧은 기간 교육혁신과 에너지 첨단기술 개발 분야에서 국내외 전문가와 학생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년 연속 높은 모집 경쟁률로 서울공대, 과기 특성화대 수준의 우수 신입생의 선택을 받고 있다.

또 재학생의 낮은 이탈률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유럽 연구응용 분야 1위 연구기관인 독일 프라운호퍼와 한국에너지공대가 협약을 해 대학 내 수소에너지 FIP 공동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수소기술 선진국 초일류회사들만이 보유한 수소 저장과 운송기술에 대한 글로벌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국제연구기관과 업무협약을 하고 공동연구를 추진해 명실공히 글로벌 연구기관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이외에도 지난해에만 KAUST, MIT 등 세계 유수 연구기관과 업무협약을 해 국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등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에너지 분야 중앙부처 연구개발 공모사업 건을 유치해 172개 사업, 1천12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전남도 관계자는 “한국에너지공대는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가적 과제에서 출발한 공공형 특수대학으로 호남인의 염원과 기대를 담아 탄생한 한국에너지공대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며 “한국에너지공대 윤의준 총장 ‘이사회 해임건의’에 대한 대학의 대응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3-07-29 14:06:54
지난대선때 한전공대설립공약은 지역을 좀먹는공약입니다.
당시 문재인의 광주전남 최종방문을 앞두고 지역에서 서식하는 노빠/문빠들이 건수찿기에서 머리의한계로 급조된공약이다.
수준낮은 빠돌이들이 선거이벤트로 한전공대설립 프랑카드걸어준게 고착화된것이다.
한전본사가 나주에위치하니 한전공대를내세우면 지역이부흥될거라고 짧은머리동원이다.
유치조건에 일정부분은 지자체가 제정을분담해야한다.
그내용에 전라남도 나주시가 피멍들겁니다.
포항공대 샘플로보는데 포항공대는 제조업회사의 부속대학이라 성격에부합된다.
당시한전에서도 대학설립에 부정적였으나 정권의눈치를보아야하니 반대를못하지요.
짜잔한 대학설립에 쏫을돈을 제조산업이나 사회인프라에 투자했어야지요.
대학부지를 기부한부영그룹이 잔여부지를 아파트부지요구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