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재난' 과학적 관리 등 근본 대책 마련을”
김영록 지사, “'재난' 과학적 관리 등 근본 대책 마련을”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7.25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대전환으로 현장 중심 제도 개선·디지털 시스템 등 강조
▲ 김영록 지사, “재난…과학적 관리 등 근본 대책 마련을”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5일 “기후변화시대 ‘극한 호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재해 양상이 다양화, 대형화됨에 따라 사고의 대전환을 통해 과학적 관리체계 도입 등 근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열어 “경북과 충북 등 전국에서 47명의 사망자가 나온 것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

피해 지역 복구 지원이나 위문활동에 적극 나서자”며 이같이 밝혔다.

김영록 지사는 “지난 6월부터 전남에 7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는데 전 직원이 혼연일체로 대처하고 유관기관의 유기적 협조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기후변화시대 재해 대응력 강화를 위해 현장에서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책을 마련, 농어업재해대책법이나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 등 관련 제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하자”고 독려했다.

특히 “이번 집중호우에 따른 인명피해 사례에서 수리시설 자동계측시스템이나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설 등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디지털 재난관리시스템 도입 등 과학적 관리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지원 지방하천 지정 등 수해 방지를 위한 하천법 개정이 국회에서 조속히 이뤄지도록 노력하라”며 “이밖에도 해상풍력특별법, 남해안권발전특별법 등 도정 현안과 관련한 특별법 제정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주도적으로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함께 “비가 그치고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되고 있으므로 온열환자 관리에 철저히 나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영록 지사는 이밖에도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프로젝트에 적극 대응하고 동네 상권에서 소비가 이뤄지는 ‘로코노미’시대 성과를 보인 진도대파버거 사례를 완도전복, 진도흑미, 고흥유자 등 다른 특산자원으로 확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균형성과담당관, 관광개발과, 문화산업과, 대학혁신추진단 등이 도정의 중요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부서로서 도민에게 희망을 줄 전략과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