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을 바꾸는 ‘유쾌한 참견’
마을을 바꾸는 ‘유쾌한 참견’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3.06.13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산구 ‘꿈에 뽀짝’ 양성 ‘체인지 메이커 지도사’
마을문제 해결 프로젝트 추진
▲ 마을을 바꾸는 ‘유쾌한 참견’

광주 광산구 평생학습 프로그램인 ‘꿈에 뽀짝’ 지도사 과정을 통해 양성한 ‘체인지 메이커’들이 동네문제 해결사로 본격 활동에 나섰다.

마을 현장에서 주민과 함께 지역의 문제를 찾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유쾌한 참견~ 마을문제 해결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도산동 월곡1동 운남동 첨단2동 신가동 등 광산구 5개 동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광산구 ‘꿈에 뽀짝’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한 ‘체인지 메이커 지도사’가 각 동 평생학습센터에 배치돼 활동하게 된다.

‘체인지 메이커’는 주민 삶이 있는 현장, 지역을 바꾸는 동네 혁신가를 뜻한다.

이들은 앞으로 동 평생학습센터의 평생학습매니저, 마을 활동가, 주민 등과 마을의 현안을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구체화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12일 운남동 평생학습센터에서 가장 먼저 프로젝트를 시작한 가운데, 9월까지 마을별 문제를 풀 수 있는 공통 프로그램 개발 및 의제 실행방안 등을 도출한다는 목표다.

광산구는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광산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체인지 메이커 지도사’와 주민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동체와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주체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넘어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실천과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