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북갑 후보 '특대위에서 선정'키로
민주당, 광주북갑 후보 '특대위에서 선정'키로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검증 및 여론조사로 5명 압축 후 '낙점'
-8일 특대위에서 후보자 심사기준 및 원칙 결정
-공천신청자 각 진영 '반발'과 '수긍'으로 엇갈려



민주당은 6일 오후 6시 광주시 북갑 보궐선거 후보자 선정방식을 '선 광주지역 언론기관의 공개검증과 여론조사'를 거쳐 '8.8 재보선 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김근태의원)에서 최종 선정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3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민주당 특대위는 "△공천 신청자 전원에 대해 광주의 언론기관의 공개적이며 심도 있는 검증과정 △2곳의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5명으로 압축한 후 △특대위에서 심층 검증해 후보선정을 하는 과정을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대위는 또 후보자의 심사기준 및 심사원칙은 8일 회의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


민주당 특대위는 광주시 북갑 후보 선정방식이 '사실상 중앙당의 하향식공천'이라는 비판여론을 의식 한 듯 "완전 시민경선제와 제한적 시민경선제를 놓고 심도 깊게 논의했으나 전국 13개 지역중 자유경전제를 부분적으로만 도입하는 것이 어려웠다"며 "광주북구 보선 후보선정을 위해 광주시지부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나타난 시민들의 뜻을 충분히 존중하고 후보결정과정에서 시민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선 공개검증 및 여론조사 후 특대위 후보선정'에 합의했다"고 '특대위 선정' 배경을 강조했다. .


구체적인 공천과정에 대해 민주당 특대위 한 관계자는 1차적인 언론기관 공개검증 방식은 공천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TV토론회와 여론조사 실시 결과를 바탕으로 5명으로 압축해 이를 특대위에서 결정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갑 공천 신청자 진영은 특대위의 최종 후보 선정 방식에 대해 각 진영의 공천 유불리를 분석하면서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상현 후보 진영의 한 관계자는 "과거 중앙당의 밀실공천을 재현 할 가능성이 높다"며 "대통령 후보에서부터 자치단체장 후보에 이르기까지 자유경선제로 후보자를 결정한 것은 최대한 국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위한 것이 아니었냐"고 강한 불만을 보였다.


그러나 박석무 전의원은 "언론기관 및 여론조사가 객관적이고 공정성 있게 진행된다면 경선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수긍할만한 공청 방식"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광주시지부의 한 간부도 "시민들의 설문조사결과를 완전하게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완전시민경선제와의 절충형으로 시민들의 뜻을 존중한 방식"이라고 평가했다.

광주지역 시민단체 한 간부도 개인적 의사임을 전제로 "과거 밀실공천과는 달리 한 단계 발전된 형태로 고비용등 우려되는 경선부작용을 없애고 중앙당이 책임정치를 구현하려는 결정으로 받아들인다"며 일단 환영입장을 보였다.
이번 민주당의 이른바 '선 공개검증, 후 후보자 선정'을 놓고 광주 북갑 민주당 예비 후보자들의 물밑 여론 작업과 행보가 더욱 뜨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