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의 거리 조명공사로 또 말썽
조각의 거리 조명공사로 또 말썽
  • 시민의소리
  • 승인 2002.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마디로 어이가 없습니다. 아직 논란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보완시공이라니요."

6월말부터 시작된 금남로 조각의 거리 작품들에 대한 조명시설 보완공사를 둘러싸고 그동안 이 사업 자체에 근본적 문제제기를 해왔던 시민단체들의 반발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번 보완공사는 1차 조각의 거리 사업의 잔여금을 '소비'하기 위해 급조된 사업이라는 지적도 함께 일면서 갓 출범한 민선3기 동구청의 문화예술행정이 통째로 도마에 오르고 있는 것.

동구청은 지난달 말부터 금남로 조각의 거리에 설치한 20기의 조각작품 주변의 바닥을 들어내고 조명시설을 시공중이다. 동구청측에 따르면, 이번 공사는 전임 박종철 청장이 지시했던 것으로 당초 계획에 따라 1단계 사업을 하고 난 나머지 4천여 만원의 예산을 들여 집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지난해 사업추진과 설치과정에서 수많은 논란이 벌어지고 심지어 '철거'주장까지 일었던 사업임에도 구청측이 일방적으로 추가공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시민단체측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문화연대 김지원 사무국장은 "사업시행당시의 선정위원의 문제나 장소의 문제 등 수많은 논란들이 아무런 해결점 없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면서 "어떠한 논의과정도 없이 당초계획이라는 이유만으로 추가세금을 쏟아 붇는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김 국장은 또 " 관계 공무원과 신임구청장은 이에 대한 행정적인 책임을 전혀 지려고 하지 않는다"고 꼬집기도 했다.

"잔여금 소비 위해 급조된 사업" 시민단체 거센 반발
유 신임동구청장 선거과정서 재검토 밝혀...결과 주목


이에 따라 문화연대측은 앞으로 민예총,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의 시민단체와 조각의 거리 사업에 참가한 전문가위원회 참여자들과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한 기자회견에 이어 동구청장을 상대로 공개질의서를 보내 해명을 듣고 향후 조각거리 사업에 대한 입장을 촉구할 예정이다.

또한 광주시와 문화관광부에도 이번 사태의 진상에 대해 알리고, 이 사업과 관련한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감사원에 행정감사를 청구할 계획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했다.

한편, 유태명 신임 동구청장은 지난 지방선거 때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금남로 조각의 거리는 치적 쌓기 차원에서 진행된 사업"이라며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때문에 이번 보완공사를 둘러싼 논란과 함께 당초 2차, 3차까지 계획된 금남로 조각의 거리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동구청은 지역 예술계의 진흥과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모두 4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난해 12월 광주시 금남로 1가 일대에 20기의 조각상을 설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