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5년전 발언에 진중권 "무책임하게 또 후보"냐
文 대통령 5년전 발언에 진중권 "무책임하게 또 후보"냐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10.31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ㆍ부산 시장 보궐선거 겨냥 민주당 무공천 당헌 개정 투표 지적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을 추진하자 “민주당 새 당헌 1조는 ‘내가 하면 로맨스고, 네가 하면 불륜을 뜻하는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진중권 페이스북

진 전 교수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 대표였던 2015년 10월 당시 발언 모습이 담긴 자료화면을 공유했다.

경남 고성군수 보궐선거 지원차 나선 문 대통령은 “새리당은 여기 고성에서 무책임하게 또다시 후보를 내놓고 또 표를 찍어달라고 합니다”고 말하는 장면이다.
당시 고성군수 보궐선거는 새누리당 소속 하학렬 전 고성군수가 공직선거법을 위반해 군수직을 상실하자 재선거를 치르게 되자 민주당은 새누리당을 향해 후보를 내지 말라고 했었다.
결국 5년 만에 말이 바뀐 민주당을 꼬집은 거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민주당 소속 전임 시장들의 잘못으로 발생한 만큼 공천하지 말아야 한단 여론이 많았다.

그러나 민주당은 29일 정책의원총회에서 내년 4월 열리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후보 공천을 위해 무공천 당헌을 개정하기로 하고 전당원투표(31일~내달1일)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당시 이 대표는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도리”라고 했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9일 민주당이 전당원투표로 무공천 당헌 개정 여부를 묻겠다고 하자 "박정희가 국민투표로 위기를 해결하던 수법을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