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들 "의대정원 확대 코로나 종식 후 공론화"성명
서울의대 교수들 "의대정원 확대 코로나 종식 후 공론화"성명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08.26 17: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책 비현실적…더 많은 문제 창출할 것“
​​​​​​​“의대생 불이익 받으면 스승인 우리가 나설 것”

서울대 의대 교수들이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코로나19 종식 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의사 2차 총파업 첫날인 26일 아주대병원(좌)과 서울대병원(우)에서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인 전공의
서울대 의대교수들의 성명 속에 전국의사 2차 총파업 첫날인 26일 아주대병원(좌)과
서울대병원(우)에서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는 전공의

서울대 의대 교수 550명은 26일 오후 '의과대학생 동맹휴학 및 의사국가고시 거부에 대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은 신찬수 학장을 비롯한 보직교수·주임교수 47명이 긴급회의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서울의대 교수들이 이렇게 나선 직접적인 이유는 의대 본과 4학년을 비롯한 전국 의대생이 다음달 1일부터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을 시작하는데, 이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기를 통과하고 내년 1월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의사 면허증을 받는다. 실기에 응시하지 않으면 의사국가시험 재수생이 돼 1년을 허송세월해야 한다.

본과 4학년들은 실기시험 신청서 취소원을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이미 제출한 상태다. 보건복지부는 26일 학생들의 의사를 확인한 뒤 시험을 거부하면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서울대 의대 교수들은 성명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정책은 20~30년 뒤를 내다보는 장기적인 보건의료발전계획 차원에서 신중하고 면밀하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지역 간 의료 격차, 필수 비인기 전공과목 인력 부족 등 정부의 문제의식에는 충분히 공감한다"면서도 "현재 추진 중인 것과 같은 비현실적인 대책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을 뿐더러 장차 더 많은 문제를 창출하리라는 것이 우리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정부가 즉각 정책 강행을 중단하고 코로나 사태가 완전히 종식된 이후 정부와 의료계는 원점부터 심도 있는 공론화에 착수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수많은 의과대학생들이 휴학계를 제출했고 졸업반 학생들은 9월 초에 시작되는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철회했다"며 "스승으로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교수들은 "의대생, 전공의에 대해 집단이기주의라는 비난이 있음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도 "이들의 집단행동은 불합리한 의료정책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순수한 열정의 산물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의과대학생들이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스승인 우리 교수들이 나설 것"이라고 했다.

교수들은 "의료계 파업과 의사국가고시 일정들을 고려할 때 9월초가 지나면 의·정(醫政) 대립은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게 된다"며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결정적 기로를 앞에 두고 사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정부의 지혜로운 결단을 간절한 마음으로 촉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대로 2020-08-27 15:15:03
https://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548 신찬수는 이런 사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