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선거구 의석수 변동 없으나 선거구 조정으로 '혼란'
전남 선거구 의석수 변동 없으나 선거구 조정으로 '혼란'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0.03.03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3일 발표···선거구 4곳 쪼갠다.
순천 1석 늘어나고, 목포 등 전남 서부권 1석 줄어
전남 8곳 선거구 조정으로 후보자ㆍ유권자 모두 혼선

제21대 총선에서 선거구 4곳이 쪼개지고 4곳이 합쳐진다.

선거구획정위 발표한 광주전남 선거구 조정안
선거구획정위 발표한 광주전남 선거구 조정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3일 오후 중앙선관위 관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4·15 총선에서 세종, 경기 화성갑·을·병, 강원 춘천, 전남 순천 등 4곳 선거구가 분구돼 기존보다 1개씩 늘어난다.

반면 전남의 경우 목포, 나주·화순, 광양·곡성·구례, 담양·함평·영광·장성, 영암·무안·신안 등 5곳도 ‘목포·신안’, ‘나주·화순·영암’, ‘광양·담양·곡성·구례’, ‘무안·함평·영광·장성’ 등 4곳으로 줄어든다.

이에따라 전남은 순천이 둘로 조개져 1석이 늘어난 반면 목포 영광 화순 나주 등 전남 서부지역은 선거구가 합쳐지면서 1석이 줄어들었었다. 하지만 전체 의석수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전남 도내 선거구 8곳이 기존 선거구와 떨어져 나거거나 조정되면서 유권자와 후보자 모두 혼선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노원은 기존 갑·을·병에서 갑·을로, 경기 안산 상록갑·을 및 단원갑·을 4곳은 안산갑·을·병 3곳으로 각각 통합된다.
강원도에서는 강릉, 동해·삼척,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속초·고성·양양,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등 5곳이 ‘강릉·양양’, ‘동해·태백·삼척’, ‘홍천·횡성·영월·평창·정선’,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으로 4개로 통합·조정된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4·15 총선에 적용될 이런 내용의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다만 획정안은 여야 협상 결과에 따라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