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 전횡에 지역 정치권 ‘분노’
민주당 최고위 전횡에 지역 정치권 ‘분노’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4.09 22: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당 경력후보자 감산 적용 후보마다 달라
거의 같은 시기 복당에도 이용섭 10% 감산...김준성 0%
“이개호 도당위원장의 편파적 행위 度 넘었다” 지적도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탈당 경력후보자에 대한 감산 적용 기준’이 후보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지역 정치권이 분노하고 있다.

<시민의소리>는 9일, 민주당 전라남도 도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민주 영광군수 경선, 김준성 후보 10% 감산 최대 변수로’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기사는 민주당 이용섭 광주시장 경선후보에 대한 중앙당 최고위의 감산 10%의 결정이 전남 기초단체장 선거에도 똑같이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작성됐다.

이날 오전 전남도당 관계자는 <시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광주광역시장 경선에 적용된 ‘감산 기준’을 전남도당 공천관리위(이하 공관위)에서도 그대로 적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아무것도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는 충분히 ‘아직 공관위에서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중앙당의 감산 기준을 그대로 적용할 것이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 말이다.

이 말에 따라 이용섭 광주시장 경선후보와 같은 케이스가 김준성 영광군수 경선후보라는 사실을 지역 정치권 관계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김준성 후보는 지난 2014년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당의 공천자인 정기호 군수를 누르고 당선이 됐다. 이후 2016년 3월께 이개호 국회의원의 복당 요구를 받아들여 다시 입당을 했다. 이 과정을 보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와 같은 경우다.

기사가 나간 이후, 이 보도가 지역 정치권에 급속히 확산이 되자 이날 저녁 7시 35분께, 오전에 통화를 했던 도당 관계자로부터 김준성 영광군수 경선후보는 ‘감산 예외 규정에 해당된다는 중앙당 최고위의 공문’이 왔다는 통보를 받았다. 오후 6시에 도당으로 보내졌다는 말과 함께.

그 예외규정의 내용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6시에 온 중앙당 최고위 공문에 따르면 2017년 3월 1일 이전 복당자는 0% 감산이고, 2017년 3월 1일 이후 복당자는 당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 할지라도 10% 감산을 적용받는다”고 답했다.

민주당 중앙당의 이 예외규정에 따르면 최근 지역 정가를 뜨겁게 달궜던 이용섭 후보 역시 감산 적용 대상이 아니게 된다. 이 후보도 2016년 총선 전에 복당을 했기 때문이다. 이용섭 후보가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억울해서 뒤로 나자빠질 내용이다.

이를 통해 중앙당 최고위가 원칙없는 ‘고무줄 잣대’로 광주와 전남의 경선을 유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석연찮은 대목은 기사가 나간 날 오후 6시에 중앙당 최고위 공문이 전남도당에 내려왔다는 사실이다. 이개호 전남도당위원장의 발빠른 개입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개호 도당위원장이 김준성 후보를 은밀히 돕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중립을 지켜야할 이개호 도당위원장의 편파적 행위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김준성 후보를 수행하는 사람들 중 일부가 영광지역위원회 당직자들”이라면서 “경선에 중립을 지켜야할 당직자들이 김준성 후보를 드러내놓고 돕는 것은 불공정 경선”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 중앙당의 경선 기준이 원칙없는 고무줄 잣대다보니 선의의 피해를 보는 후보들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이런 논란에 대해 민주당은 사죄하고, 모든 후보들에게 동일한 경선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와 같이 민주당 중앙당의 오만한 제멋대로 경선 기준에 대해 광주와 전남지역 정가의 이의제기와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어서 민주당에 부메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ongune 2018-04-10 00:51:27
    에효....답답하네 기자양반 이글도 캡쳐떳으니 바꿔보시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