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을 바꿔 청장 견제하라?'
'의장을 바꿔 청장 견제하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을 바꿔 구의회를 장악하고 송 청장을 적절하게 견제하라'
광산구의회 오석교 의장 불신임 퇴진 결과를 놓고 구의회 주변과 광산정가에서는 '지방의원 대폭물갈이 발언과 관련된 신호탄' '송병태 청장 견제설' 등 여러 해석들이 분분한 가운데 오 전의장과 일부 무소속의원들은 "민주당의 횡포에 맞서 명예회복을 위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며 반발하고 있어 파장이 일고 있다.



l5일 광산구의회는 제95회 임시회 마지막날 본회의에서 김용남 의원(어룡동) 등 10명이 오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상정, 찬성8표, 반대3표, 기권1표로 통과시킨 후 곧바로 후임 의장으로 김용남 의원을 선출했다. 불신임 사유로 의원들은 △광주역사의 송정리역 이전 대책위원회에 의회 의원들이 참여하지 못한 점 △시민단체의 공군비행장 이전 진정 민원 늑장처리 △동료의원에 대한 폭언 폭행으로 의원품위 상실 등을 내놓았다.

광산구의회 의장 '불신임 퇴진' 시켜

이번 의장불신임 퇴진파동에 대해 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은 "이미 예고된 수순으로 지난 6월 이후 민주당 소속 동료의원들로부터 자진사퇴 종용을 수 차례 받고도 고집을 부려온 결과"라며 "15일에도 본회의 시간을 오후까지 연기하며 자진사퇴 기회를 주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후반기 의장선출 당시 오 전의장이 강력히 요구하는 바람에 경쟁자인 김용남 의원과 동료의원들이 내부적으로 협의한 끝에 1년 임기 후 자진사퇴 약속을 받고 의장으로 선출해줬는데도 '법적 하자가 없다'며 사퇴불가를 고집해왔다"고 오 전의장 책임론을 들었다.

"무능력" "민주당 다수횡포" 의원간 대립

그러나 무소속 일부 의원들과 의회주변에서는 "민주당 소속 의원 다수의 횡포로 오 전의장이 지구당 위원장으로부터 미운털이 박히는 바람에 일부 구의원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위원장 충성용'"이라며 불신임안을 처리한 이날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에서도 한 의원이 파동의 배후로 '지구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은 또 "제출된 사유들은 타 지방의회를 보더라도 불신임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지구당의 줄서기 강요와 이에 부화뇌동한 일부 의원들이 광산구의회를 망쳐놓았다"고 분개했다.

오전 의장 "지구당배후후설" 법적대응 검토

당사자인 오 전의장은 16일 "1년 임기 후 자진사퇴를 약속한 적이 없으며 제출된 불신임 사유도 어이가 없다. 지역민들에게 부끄럽다. 지구당으로부터 괘씸죄에 걸린 것 같다. 명예회복을 위한 법적 검토를 고려하고 있다"며 감정을 삭이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의장 파동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민주당 광산지구당 관계자들은 "불신임안을 제출한 일부 구의원들이 민주당 소속 이어서 그런 추측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며 "대집행부 견제와 의회운영에서 오 전의장의 무능여론 때문에 더 이상 의회 위상이 추락하는 것을 막기위해 당소속 구의원들이 나선 것으로 위원장이 조정한 사실은 없다"고 '배후설'을 일축하고 '구의회 개혁론'을 강조했다.

지구당 "소속의원들의 구의회 개혁 '배후설'" 일축

이번 의장불신임 파동 결과에 대해 지구당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광산정가에서는 "전갑길 의원이 구의회를 통해 송병태 구청장을 적절한 긴장관계속에서 견제 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하게 됐다"는 분석도 나돌고 있다.



그러나 광산 지역사회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주민들이 직접 선출한 구의원들이 민주당 지구당 위원장의 이해관계에 따라 '담합'과 '줄서기'란 있을 수 없는 일로서 지방자치제 취지에 크게 어긋난 행위일뿐 아니라, 특히 있어선 안될 일로 지구당의 개입이 만약 사실로 드러날 경우 그것은 주민자치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태"로 비판받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