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폭락 부채질 말라
쌀값 폭락 부채질 말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역 농민단체와 일선 조합장으로 구성된 '쌀값보장과 시가수매 반대를 위한 전남공동대책위원회(이하 쌀 공대위)'는 15일 '전남도의 12일 쌀값 안정대책 발표'에 대해 성명을 내고 "전남도는 5만원 융자수매 지원대책을 철회하고, 쌀 생산비 보장을 위한 지자체 긴급지원대책을 즉각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쌀공대위는 "산지 쌀값이 4만원대(40㎏ 조곡기준)로 떨어져 전국 쌀 생산량의 20%를 차지하는 전남지역의 피해가 더 심한데도 전남도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쌀 공대위, 전남도 5만원 융자수매 철회 요구

쌀 공대위는 또 "허경만 전남도지사가 '쌀 공대위 대표들과 간담회 이후 언론에 발표한 '5만원 융자수매 지원대책'은 "쌀값을 5만원이하로 떨어뜨리는 '쌀 폭락대책'에 불과하다"며 △즉각 철회 △대정부 활동에 최선 △농가손실보전 특별대책 수립 △농협양곡사업 건전성 제고에 협력 △전남 쌀 경쟁력 확보 등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쌀 공대위는 최근 계속되는 쌀값폭락 요인으로 "정부와 농협중앙회가 쌀값 보장 대책을 내놓지 않고 시가수매를 강요하고, 일부 농협에서도 자체수매가격을 결정하지 않은 채 '5만원 잠정수매'를 진행하고, 개인 상인들도 싼 가격에 대대적인 매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라며 "쌀값 폭락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와 농협중앙회, 지자체에서 농민들이 요구하는 농협자체수매 최소가격(5만7천760원)을 보장해야 기준가격이 형성돼 산지 쌀값이 회복되고 투매현상도 방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농가 소득보장. 농협 손실 보전대책수립"촉구

한편 13일부터 시작된 일선 조합들의 수매거부는 14일까지 28곳이던 것이 15일 현재 강진, 고흥 흥양, 무안 해제, 신안, 영광, 백수, 영암 서호, 함평 학교, 해남옥천 등 9곳으로 줄었다. 해남군농민회원들의 황산농협, 산이농협앞 야적시위는 10일부터 계속되고 있다.


쌀 공대위 대표들은 16일 오후 전남출신 국회의원 및 해양농림수산위 소속의원, 농림부 등을 항의 방문에 이어 26일(예정) 광주에서 농업인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