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합의 발언후 오랜 침묵 - 허경만 지사
통합합의 발언후 오랜 침묵 - 허경만 지사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8.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통합에 대해 원칙적인 찬성을 표명, 찬반논란에 기름을 부은 허경만전남도지사가 한달이상 이 문제에 침묵을 지키고 있다.

허지사는 지난 달 18일 광주 KBC방송 대담이후 일체의 시도통합과 도청이전과 관련한 언급을 회피하고 전 공무원들에게도 발언을 삼갈 것을 지시했다.
한 간부공무원은 "허지사는 '오는 10월 광주시의 입장이 발표될 때까지 이 문제에 대한 입장표명을 삼가,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하라'는 일종의 함구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허지사는 지난 달 18일 대담에서 "지난 96년 시도통합을 반대했던 시의회가 통합을 의결하면 '정치생명을 걸고' 통합논의에 나서겠다"며 적극적인 의사를 피력했다.

이어 다음날 도청출입기자들과 만나 "광주시의회가 시도통합에 찬성한다면 도청을 이전하지 않겠다. 지역발전과 지역민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늦었지만 시.도통합이 절실하다는 것이 개인의 소신"이라며 "광주시의회가 찬성한다면 도의회가 결의한 도청이전 결정을 바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고 다만 시의회의 통합찬성 의결 시한을 오는 10월까지로 못박았다.

이날 이후 허지사와 전 공무원들에게서 도청이전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표명은 들을 수 없게된 것이다.

방송대담 이후 한달이상 침묵
전 직원에 함구령
"'떠넘기기기식 논쟁'오해 불식위해서라도 적극 나서야"


전남도는 "이미 광주시에 공이 넘어간 상태에서 주민의견조사나 시의회 의결 절차 등을 남겨둔 시측에 영향을 미치거나 자극할만한 말은 않해야하는게 아니냐"고 말한다.

그러나 이같은 침묵은 이미 '소모적인 논쟁'을 촉발시킨 한 당사자입장에서 무책임한 면이 없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이미 많은 시민들은 고시장과 허지사의 시도통합 원칙합의라는 전격 발표에 일관성없는 정책혼선이라는 지적과 함께 찬반양론에 따른 또다른 여론분열을 우려하는 상태다.

또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안을 두고 시장과 지사 모두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 지역여론의 악화를 잠재우고 이에따른 정치적 부담도 줄이려는 '선거용 논리'라는 관측도 팽배하다.

서울대 김형국교수는 '정치논리에 휘둘리는 도청이전'이라는 한 인터넷기고문에서 일련의 도청이전반대, 시도통합운동에 대해 "유치실패에 가장 낙담했던 여수 주변 동부권 인사들의 경우 이전 자체를 저지시켰다는 행적을 유권자들에게 무용담으로 내세울 수 있으며 도지사도 서남권을 뺀 나머지 도청 유치에 실패한 모든 지방에서 단연 반대표가 많을 상황에서 그런 반대표를 만날 불이익을 사전에 제거하고, 한편으로 통합에 따른 도청잔류를 갈망하는 광주상권의 이익에 부응하는 가진 자와 정치권이 합작하게 마련인 성장 연합측면"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벌써부터 시도의회에서는 의결에 앞서 주민투표,여론조사 여부와 정확한 주민의견 검증 등을 둘러싸고 찬반 입장이 엇갈리는 등 의회 의결의 험난함을 예고하고 있다.

또 주민의견조사와 정부승인 등 과정상의 문제에서부터 교육계와 공무원 집단, 기득권층의 강력한 반발도 통합논의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어서 통합논의는 떠넘기기식 소모적 논쟁에 그칠 가능성이 짙은 실정이다.

일부에서는 도청이전 백지화원칙을 합의한 허지사의 속내가 따로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전남을 최대 정치기반으로 삼은 이 정권의 임기말이 가까운 시점이니 더 이상 권력실세들의 눈치를 보지않아도 되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의혹을 불식시키기위해서라도 허경만지사와 전남도는 '시도통합. 도청이전'문제에 대해 시도민들에게 적극적인 견해를 밝혀야한다.

시도통합 논란에 따른 또 다른 지역간 갈등과 여론분열양상이 현실로 재현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책임행정'이란면에서 더욱 그렇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