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말 많던 전남도 문화상 .. 언론부문 폐지
뒷말 많던 전남도 문화상 .. 언론부문 폐지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눠먹기'...'외지인 잔치'잡음 봉쇄 개정안마련>
<언론출판.교육부문 폐지, 수상자도 '전남' 한정>


일부 수상자를 놓고 뒷말이 끊이지않았던 전라남도문화상이 결국 대폭 달라지게됐다.

전남도는 최근 각계 관련단체 및 전문가들로부터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한 전라남도 도문화상 개정안을 마련, 공고했다.

도는 개정안에서 언론사들의 '나눠먹기'라는 지적을 받았던 언론출판부문을 비롯, 교육부문을 수상에서 제외했다.

전남도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설문대상자중 회신된 1백34명가운데 70%이상이 언론출판과 교육부문의 폐지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특히 언론출판의 경우 광주소재 언론사 재직자 대부분이 일정기간이 지나면 모두 수상자가 될 우려가 있다"는 말로 개정취지를 밝혔다.

도는 또 수상후보자 중 타 시도민도 수상이 가능토록한 규정을 삭제, 순수 전남도민이 수혜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문화상의 외지인 잔치화'를 원천 봉쇄했다.

도문화상 수상자를 주소지별로 보면 지난 86년 광주직할시 독립이후 전체 수상자 94명중 66%인 62명이 광주 등 비(非)전남인이었으며 특히 언론출판부분의 경우 전체 12명중 10명이 광주사람이었다.

또 일부 수상자를 둘러싸고 '왜 하필 그 사람이...'라는 논란을 가져왔던 점을 감안, 수상후보자에 대한 심사규정도 대폭 강화했다.

도는 당해 수상후보중 탈락자의 경우 2년동안 후보자격을 제한하고 심사위원위촉시 광주출신은 배제하는 한편 공적사실을 엄정히 검증,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을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9월 도의회 의결 거쳐 올 12월 시상식부터 적용


전남도는 개정안에 대해 오는 24일까지 공고기간을 거쳐 9월 도의회 의결을 통해 올 12월 시상식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정병재 전남도문화예술과장은 "설문을 종합해본 결과 당초 전남도가 예상했던 안과 거의 차이가 없었다"면서"개정안을 바탕으로 문화상의 본래의 취지를 살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6월 역대 도문화상 심사위원과 수상자, 도내 시장.군수, 시군 문화원장, 언론사 문화팀 등 2백30명에게 문화상제도 개선에 관한 설문을 발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