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신뢰 손상, 광주YMCA 최대 위기
시민단체 신뢰 손상, 광주YMCA 최대 위기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 어린이의 목숨을 앗아간 '섬진강 사고'로 광주YMCA가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1920년 창립 이후 이 지역 최대규모의 시민단체로 청소년 사업은 물론 시민사회에서 '건강한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활동으로 쌓아온 신뢰가 이번 사건으로 큰 상처를 입은 것.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도 밝혔듯이 Y측은 가족들에게 행사진행요원의 숫자를 실제보다 부풀려 알렸고, 평소 사회의 안전불감증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왔음에도 정작 스스로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행사진행요원 숫자 실제보다 부풀리기
시민단체 안전불감증 명예 큰 손상

유가족측에 지불해야할 보상금도 큰 과제다. 유족측이 제시한 한 사람 당 2억원의 보상금은 차치하더라도 Y측이 내놓은 1억5천만원도 결코 적지 않은 액수다. Y가 비록 규모면에서는 지역 최대지만 시민단체로서 스스로 제시한 6억원의 보상금을 마련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Y의 한 관계자는 "한 회사라면 사장의 결정에 따라 어떻게 되겠지만, 시민단체로서는 활동가들의 의견도 고려를 해야하기 때문에 속시원히 결정 내리지 못하는 점이 있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에 따른 처벌도 부담이다. 이번 사건을 조사하고 있는 하동경찰서는 광주Y와 부산Y측 행사책임자 각각 2명씩을 불러 업무상 과실치사혐의로 수사중이며, 이들이 안전관리 불이행 등이 드러날 경우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때문에 행사 중 일어난 과실로 인해 시민단체 활동가가 구속될 경우 그 불명예는 쉽게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6억 보상금 마련, 형사처벌 등 부담

이번 일을 처리하는데서 나타난 Y측의 미숙함도 과제로 남는다. 유족측에게 사전에 제대로 알리지 않고 금남로 회관에 분향소를 설치한 것이나, 책임위치에 있는 사람이 빈소를 지키지 않는 것 등이 유가족측의 불신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광주YMCA가 이번 사건으로 인해 시민사회활동이 위축되어서는 안된
다는 여론도 상당하다.

시민들은 "YMCA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힌 만큼 사고수습이 원만하게 진행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일로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이 위축되고 YMCA의 위상이 크게 훼손되는 것은 광주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반응들이다.

"단체활동 위축될까" 우려의 목소리도

한편 광주YMCA는 17일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섬진강 건너기 행사과정에서 4명의 어린이가 익사한 사건에 대해 변명하고 책임전가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깊은 참회의 뜻을 밝혔다.

최협 이사장과 정찬용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백제실에서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 이사장은 "참변의 모든 책임은 행사를 주최한 YMCA에 있으므로 어떤 책임도 달게 받겠다"고 전제하고 "유족들과 시민들에게 거듭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