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송전탑대책위, 5일 주민강연회 개최
광산송전탑대책위, 5일 주민강연회 개최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7.0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 “송전탑은 가고 탈원전 및 재생에너지는 오라”
대책위, “기존방식보다는 22번도로로 지중화해야”

광산송전탑변전소지중화대책위원회에서는 5일 오전 광산구 임곡농협 2층 대강당에서 ‘우리나라 전력 정책과 송전탑의 문제점’이라는 주제로 임곡 및 본량 주민 13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민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회에 강연자로 참가한 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한국의 전력정책의 문제점, 송전탑으로 인해 받는 주민의 피해 등에 대해 여러 사례를 들어 발표했다.

이헌석 대표는 이날 강연에서 “송전선로로 인한 전자파 피해는 눈에 보이지 않아 주민들이 그 심각성을 잘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간섭과 소음 피해에 대한 민원이 많다”고 말을 꺼냈다.

그는 또 “현실적으로 송전탑이 있음으로 해서 지가하락뿐 아니라 토지매매가 안 되어 토지소유자들이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다”고 말한 뒤, “우리나라는 미국 13.1%, 스웨덴 62.4%, 독일 30.4% 등 선진국들에 비해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전체 생산 전력 중에 1.4%밖에 차지 않는다”며 “향후 탈원전과 재생에너지확대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빛그린산단의 바로 옆 마을에 거주를 하며 자신의 땅에 송전선로가 들어서는 류재건 주민은 “작년부터 송전탑 설치에 반대하고 22번도로로 지중화할 것을 계속 주장했으나 한전은 이번 3월에 산자부에 사업계획을 신청한 상태라고만 한다”며 한전의 일방적인 사업방식에 분통을 터뜨렸다.

현재 산자부에서는 광주광역시청과 광산구청에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 사업에 대한 의견을 7월 7일까지 보내줄 것을 요구하였으며, 광산구청은 토지소유자들에게 이에 대한 의견청취를 위한 공문을 보낸 상태다.

213명의 개인소유자 중에서 주소지가 불투명한 사람이 50명을 넘는 상황에서도 110명이 넘는 토지소유자들이 반대의견을 광산구청에 서면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강연회를 준비한 임한필 집행위원장은 “며칠 전 산자부를 방문해서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전달했으며, 주민의 막대한 피해를 유발하고 생명과 안전에 위해를 가하는 진곡산단에서 빛그린산단까지 13.7km구간에 철탑33기를 설치하는 한전의 기존방식보다는 7.4km밖에 되지 않는 22번도로로 지중화를 하는 게 주민 갈등과 피해를 줄이면서 환경을 보존하는 길이다”고 주장했다.

이번 강연에는 조승유 광산구의회 의장, 정진아 구의원, 조상현 구의원, 정의당 이승남 광주시당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류일천 광주시당 정책실장, 광산시민연대 문만오 수석대표, 박관우 본량동장, 서용길 임곡동장, 기재만 임곡조합장 등이 함께했다.

한편, 지역사회 원로 및 주민, 시구의원, 기관장 등 30여명이 대책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광산송전탑변전소지중화대책위원회는 2017년 1월 16일에 결성되었으며, 광주 및 광산 지역의 시민단체, 환경단체, 정치권, 주민대책위원회 등 9개 단체로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다. 송전탑으로부터 천혜 자연환경 보존, 주민의 재산권 침해보호,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고, 한전의 일방적이고 주민갈등을 유발시키는 사업방식에 반대하며 호남대에서 빛그린산단으로 가는 22번 어등대로로 지중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