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광주경선 불법 동원 논란 증폭
국민의당 광주경선 불법 동원 논란 증폭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4.05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동원 의혹 해명하고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라” 촉구
▲ 지난달 25일 광주경선이 치러진 김대중컨벤션선터 입구 모습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국민의당 경선 과정에서 선거인단 불법 동원 의혹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3일 지난 3월 광주에서 실시된 국민의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투표소까지 교통편의를 제공한 혐의로 당 관계자 A씨와 경선 선거인 모집·인솔자 B씨를 광주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A씨 등은 운전자 17명과 경선 선거인을 모집한 후 승용렌터카 17대를 이용, 경선 선거인 130여명에게 투표하도록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운전자에게 수당 136만원(1인당 8만원)과 차량임차료 85만원(1대당 5만원) 등 총 221만원을 제공하거나 약속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초 선관위는 정당 이름을 밝히지 않았으나 이후 문제가 된 경선은 지난달 25일 실시된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광주 경선에서만 그랬겠느냐”, “또 다른 불법 동원이 있는 것 아니냐”는 등의 말들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선거관리위원회 장병완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으로 누가 어떤 경위로 했는지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 전혀 몰랐던 사실”이라며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즉각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은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결국 또 구태정치의 반복이다”면서 “국민의당은 대선후보 경선 선거인 동원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권교체와 적폐청산의 요구가 그 어느 곳 보다 높은 호남에서 선거인단 동원 의혹이 발생한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면서도 “호남당을 자처하는 국민의당이 정의로운 땅 호남을 권력유지를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마저 든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제19대 대통령선거는 대한민국의 적폐를 청산하고 오직 국민만을 위한 정부를 출범시켜야 하는 중차대한 선거이다”면서 “경선흥행에 목을 맨 국민의당의 입장을 모르는 바는 아니나, 이 또한 청산해야할 적폐임을 깨닫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민의당은 경선 선거인단 동원 적발 사건에 대해 한 점의 의혹 없이 해명하고 관련자를 공개하라”면서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지난달 25일 광주 5곳, 전남 23곳, 제주 2곳 등 모두 30곳에서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투표소에 나가 신분증을 제시한 다음 투표할 수 있는 완전국민경선 현장투표를 진행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