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제외 3당 분권형 개헌 합의에 광주시민단체 즉각 반발
민주 제외 3당 분권형 개헌 합의에 광주시민단체 즉각 반발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3.1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은 박근혜 부역세력과 야합한 개헌합의를 즉각 철회하라”
▲ 광주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은 15일 오후 국민의당 광주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국민의당은 박근혜 부역세력과 야합한 개헌합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을 뺀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대선 당일 개헌 국민투표도 함께 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것을 두고 광주지역 일부 시민단체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조찬회동을 갖고 늦어도 이달 중 단일 헌법개정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이들 3당은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개헌안을 이르면 이번 주 중 발의,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5월 초 대통령선거와 함께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데 뜻을 모았다.

국회 개헌특위 김동철 국민의당 간사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과 민주당 개헌파가 주도하는 개헌에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이 동참하기로 했다. 분권형 대통령제가 공통적 내용”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대선 전 개헌을 희망했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선과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이에 반대하는 광주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후 국민의당 광주시당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은 박근혜 부역세력과 야합한 개헌합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신3당야합! 적폐청산 가로막는 개헌합의에 반대하는 광주시민들, 시민주권행동, 생활정치발전소, 21세기광주전남대학생연합, NCC(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은 먼저 “지난 2월27일, 국민의당 광주광역시당에 ‘대선 전 개헌’ 추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공개민원을 제기하면서 촛불민심과 광주시민의 열망인 ‘박근혜 탄핵과 구속’, ‘부역세력 및 적폐 청산’, ‘주권자인 국민이 주도하는 민주정부 수립’을 위해 적극 나서라고 요구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합의한 개헌안의 주요 핵심은 분권형 대통령제를 통해 책임총리를 국회에서 선출하겠다는 것이다”면서 “박근혜 부역세력이 분권형 대통령제에 목을 매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는 대선을 통해 민주정부수립과 적폐청산을 간절히 원하는 민심을 배신하고 대선정국에 혼란을 조성하는 것이다”면서 “이번 합의는 개헌을 매개로 권력구조를 재편하려고 하는 정치적 술수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결국 벼랑 끝에 몰린 수구부역세력과 이에 편승한 야당 내 기회주의 세력의 비열한 야합일 뿐이고, 부역세력과 함께 추진하는 개헌은 촛불민심을 왜곡하는 것이다”며 “국민의당은 이제라도 민심의 요구를 정확히 헤아리고, 개헌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