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준공 총인시설 시민 혈세 '줄줄'
허위 준공 총인시설 시민 혈세 '줄줄'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6.10.1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태환 시의원 “탈수기 성능보증 안된 채 970일간 운행”
이미 13억 날리고 매년 5억3,700만원 예산 낭비 예상
▲ 문태환 시의원

광주시 총인시설이 준공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채 가동되고 있어 시민 혈세가 '줄줄' 세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처리공정 중 탈수공정이 성능시험 기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자 공정 자체를 제외시켰다가 최근 원상복귀를 시키면서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문태환 광주시의원(광산2)은 12일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광주시가 총인시설의 탈수기 성능보증치를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 허위로 준공처리를 했고, 이로 인해 970일간 13억 원의 예산이 낭비됐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간 5억3,700만원이 낭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문 의원에 따르면 광주 제1,2하수처리장 총인시설 설치공사 입찰안내서의 설계 및 시공지침상 종합시운전은 성능보증을 달성해야 하며 시설물 준공은 종합시운전 결과가 입찰 안내서의 보증치를 만족시켰을 때로 규정하고 있다.

광주시가 탈수기 성능 검증을 하지 않은 채 준공을 완료한 뒤에 탈수기 과정을 제외시키는 것은 시공지침을 위반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

광주시는 결국 성능 검증이 안 된 탈수기 과정을 제외하고 총인슬러지를 병합해 970일간 운영하면서 슬러지처리비, 약품비 등으로 총 13억 원의 예산을 낭비했다.

또 최근 총인슬러지 분리 후 자체탈수에 의한 함수율이 84.5~86.1%까지 나옴에 따라 기준치인 80%를 훌쩍 넘은 약 5%에 해당하는 위탁처리비만도 매년 5억3,700만 원이 추가로 부담하고 있다.

문 의원은 "광주시는 총인시설 설계 및 시공지침을 위반하고 준공했기 때문에 이 준공 자체가 무효이다"며 "탈수기 성능치를 충족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허위로라도 준공처리를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이어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오기 때문에 광주시 감사가 불문경고 형태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갖은 의혹을 남길 필요없이 감사원 감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