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통합 당분간 소강국면
시도통합 당분간 소강국면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7.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재유 광주시장과 허경만 전남지사가 전격합의한 후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시도통합논의가 당분간 소강상태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광주시의회(의장 오 주)가 허 지사로와 고 시장으로부터 떠안은 책임을 골고루 나눠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지 분간하기 어려운 상황을 만들어 놓은 것.

이같은 상황에서 광주시가 시도통합 논의를 위한 전담반을 구성하기로 한 방침을 슬그머니 없던 일로 철회했다.

시의회 성명 10번 수정...책임분산
광주시 전담반 없던일로 흐지부지


지난 26일 광주시의회의 성명은 절묘(?)하다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허 지사가 고 시장에게, 고 시장이 시의회에 넘겼던 책임을 중앙정부와 허 지사, 고 시장 궁극적으로는 지역민들에게 떠넘기며 논란을 원점으로 되돌려놓았다는 것이 그것.

이같은 시의회의 성명에 대해 광주시청은 전반적으로 반기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시의회 성명에서 사전에 의견수렵도 거치지 않고 일방적이고 독단적으로 시도통합을 합의한 고시장에 대해 질타하고 있어 시의회와 집행부가 긴장관계를 형성하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있지만 별다른 힘을 받지 못하는 분위기다.

고 시장이나 시청 공무원들이 대체로 어차피 시도통합에 대해 불가능한 것이 아니냐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는데 시의회의 성명은 책임을 분산시켜 결국 시청의 부담을 덜어 주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시의회와 시청이 물밑에서 사전에 충분히 조율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의원들도 성명서를 10여차례나 수정하는 등 크게 고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광주시는 당초 구성하기로 했던 전담반을 없던 일로 하고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며 시·도지사가 합의한 시한인 10월에 임박해 주민투표보다는 면피용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통추위(전남도청이전 반대 및 광주전남통합추친위원회)가 이같은 시의회의 성명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고 참여자치21(대표 정담)이 27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시도통합 전담기구 구성을 촉구하고 나서 시도통합을 둘러싼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남사회연구회, 참여자치21 등이 조만간 시도통합관련 토론회 등도 개최할 계획인데 이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시·도와 시·도의회를 압박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