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제영화제 존폐위기
광주국제영화제 존폐위기
  • 정선아 수습기자
  • 승인 2016.05.2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조직위에 환수조치 공문 보내
“6월말까지 정산서 안 들어오면 검찰에 고발할 생각”
▲ 광주국제영화제

광주국제영화제가 존폐위기에 내몰렸다. 이유는 지난해 시로부터 지원받은 시비 3억 원에 대한 정산서를 지금까지 제출하지 않으면서 올해 책정된 시 예산 2억7천만 원을 받지 못할 처지에 놓인 때문이다.

(사)광주국제영화제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8억9천만 원을 시로부터 지원받아 행사를 치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2011년 1억 원, 2012년 1억 원, 2013년 1억9천만 원, 2014년 2억 원, 2015년 3억 원 등이었고, 올해도 2억7천만 원의 예산이 편성돼 있다.

문제는 영화제 조직위가 지금까지도 정산서 제출을 하지 않으면서 올해 6월에 있을 제16회 광주국제영화제의 개최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점이다.

규정에 따르면 조직위는 사업이 종료된 후 2개월 이내에 광주시에 정산서를 제출했어야 한다. 즉, 늦어도 올 2월말까지는 정산서를 제출했어야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불거진 조직 내부의 갈등이 고소․고발로 이어지고, 아직도 봉합되지 않으면서 조직위는 정산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법인이사회는 회의를 열고 다음달 30일 개최하기로 했던 2016광주국제영화제를 무기한 연기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무실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또 광주국제영화제 주요 행사로 자리잡은 김대중노벨평화영화상 시상과 북한 영화 상영 계획도 취소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시민사회 일각에서는 광주국제영화제에 대한 시비 지원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그동안 광주국제영화제가 소수 몇 사람들의 전유물인 양 운영되고 있었다”면서 “공적인 기구가 사적 소유물처럼 운영되면서 갈등이 커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영화제 스탭들이 제기한 공금유용과 횡령 의혹과 아울러 지난해 2개월간이나 회계전문가를 쓰고도 지금까지 정산서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뭔가 구린데가 있는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미 조직위가 정산서 제출 규정을 어겼으니 올해는 조직위에 시 예산을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단체 관계자는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광주시에 쓴소리를 했다.

그는 “조직위가 규정을 어겼으면 곧바로 행정조치를 하든, 아니면 환수조치를 하든 했어야 하는데 여태 미적거리고 있었다”면서 “이는 직무유기다. 지금이라도 시비에 대한 전면 감사를 실시해 진실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그동안 4~5차례 정산서를 제출하라고 독촉 공문을 보냈고, 24일에는 지원된 시비를 환수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면서 “6월말까지 정산서가 들어오지 않으면 검찰에 고발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