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위안부 피해자 주제 작은 전시회 개최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위안부 피해자 주제 작은 전시회 개최
  • 박학재 기자
  • 승인 2016.02.1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5일(목)~3월24일(목)까지 한 달간
패널 및 ‘작은 소녀상’ 조각상 전시, 영상상영, 체험활동, 책자배부 등으로 구성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관장 이명한)은 제97주년 3․1절을 기념하여 일본군 위안부피해자를 주제로 ‘끝나지 않은 이야기’라는 작은 전시회를 오는 25일(목)~3월24일(목)까지 한 달간 개최한다.

전시는 패널 및 ‘작은 소녀상’ 조각상 전시, 영상상영, 체험활동, 책자배부 등으로 구성된다.

전시패널은 일본군 위안부피해자에 대한 역사적 사실, 사진자료, 작품 등을 수록하였다. 또한 이번에 전시되는 ‘작은 소녀상’은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원작가인 김서경․김운성 조각가가 50cm의 크기로 축소 제작한 것으로, 기념관에서는 3월1일 화요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기념관 교육실에서는 M-line Studio가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주제 애니메이션인 ‘끝나지 않은 이야기’가 상영된다. 이 작품은 2014년 프랑스 앙굴렘 만화전시회에서 상영된 작품으로, 미려한 영상과 가슴 저린 스토리를 담고 있다.

또한 도자기용 흙을 가지고 관람객이 직접 소녀상의 빈 의자에 함께 앉을 점토상을 제작할 수 있는 ‘작은 소녀상 : 함께 앉은 우리’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함께 앉을 소녀상은 높이 15cm의 조각상으로, 2011년 당시 소녀상 건립 기금 마련을 위해 김서경․김운성 작가가 제작한 것이다.

이와 함께 기념관에서는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에서 발간한 역사왜곡교양서 시리즈 제 2권 <일본군‘위안부’, 알고 있나요?>의 요약 유인물을 배부하며, 이화진 작가(예술집단 달의 뒷편)의 전국 소녀상 위치안내 사진/지도책자 <나비자리>를 구비해 관심 있는 관람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는 광복 71주년 및 3․1운동 97주년을 기념하여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역사적 정보를 전달하고, 일본제국주의 폭력으로 희생된 한국인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여 다시는 이러한 반인류적 만행이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되새기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