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공공기관장협의회, 정주여건 개선 공동 노력키로
혁신도시 공공기관장협의회, 정주여건 개선 공동 노력키로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6.01.2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대 공동협의회장에 윤장현 시장, 최외근 한전KPS(주) 사장 선임
빛가람 혁신도시는 에너지밸리사업 추진으로 새로운 성장 거점
▲ 전남도와 광주시, 혁신도시의 기관장들의 협의기구인 ‘빛가람혁신도시 공공기관장협의회’가 지난 26일 한국전력공사에서 열렸다.

전남도와 광주시, 혁신도시의 기관장들의 협의기구인 ‘빛가람혁신도시 공공기관장협의회’가 지난 26일 한국전력공사에서 제2차 회의를 갖고 혁신도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한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상무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조환익 한전사장 등을 비롯해 18명의 기관장이 참석했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혁신도시 입주민들이 불편을 감내하고 조기 정착한 것에 감사드린다”며 “지금까지는 공공기관 이전과 정착을 위한 기초 공간 확보에 치중해왔으며 앞으로는 병원, 호텔, 학교 등과 문화시설 확충에 힘쓰겠다”고 앞으로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는 혁신도시 정주여건 조성 현황과 실무위원회 운영 성과, 2016년 협력사업 추진계획을 보고받고 혁신도시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어 협의회 안건으로 ▲초․중․고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지원 ▲이전기관 체험 프로그램 개발 ▲혁신도시 꽃길(숲) 가꾸기 사업 ▲제2회 빛가람 페스티벌 공동 개최(안) 등을 상정해 처리했다.

‘초․중․고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지원 과제’는 이전 공공기관 내 전문 능력을 갖춘 임직원이 재능기부를 하거나 사회공헌 활동의 하나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부족한 교육인프라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이전기관 체험 프로그램 개발 과제’는 기관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체험시설을 설치해 학생과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혁신도시 꽃길(숲) 가꾸기 사업’은 공공기관과 주민의 공동 자산인 혁신도시를 아름다운 장소로 만들기 위한 것이다. 혁신도시 외곽을 연결하는 꽃 산책로, 이전 기관을 대표하는 꽃단지 등을 조성한다.

‘제2회 빛가람페스티벌 개최 과제’는 공공기관 체육대회, 문화예술 공연, 공공기관 상생발전사업 홍보 등을 통해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의 안정적 정착, 임직원-지역주민 간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통과된 4개 과제는 실무위원회에서 세부 추진 방안을 마련해 본격 추진하게 된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기관장협의회를 이끌 제2대 공동 협의회장으로 윤장현 광주시장과 최외근 한전KPS 사장을 선출했다. 공동 협의회장은 앞으로 1년 동안 공공기관장협의회 업무를 주관한다.

이날 제2대 공동협의회장으로 선임된 윤장현 광주시장은 제1대 공동협의회장으로서 협의회의 토대를 마련하고 상생과 공동번영의 첫 단추를 잘 꿰어 준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이상무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지난 1년여의 성과를 마중물 삼아 올해는 빛가람혁신도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에너지밸리사업을 추진하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연계한 새로운 성장 산업을 혁신도시와 함께 새롭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자신의 의지를 피력했다.

빛가람혁신도시는 전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2개 광역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조성해 대규모 도시 건설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상생협력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이전 대상 16개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비롯해 14개 기관이 업무 공백 없이 안정적으로 정착했다. 2017년 초 청사완공과 함께 한국인터넷진흥원과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이전되면 기관이전은 마무리된다.

앞으로 행정기관의 에너지밸리 프로젝트와 공공기관의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노력들이 본격화되고 있어 국가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혁신도시 개발 목적을 조기에 달성될 전망이다.

혁신도시 인구는 2015년 12월 말 현재 1만2452명으로 공공기관이 자리잡기 시작한 2014년 말(3895명)보다 3배 가까이 증가했다. 혁신도시 내 지방세입은 2015년 10월 현재 750억 원으로, 2014년 말(360억 원)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광주․전남의 새로운 성장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빛가람혁신도시 공공기관장협의회는 혁신도시로 이전한 16개 공공기관과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나주시, 광주․전남도 교육청 등 21개 기관이 혁신도시 발전과 정주여건 개선을 공동으로 논의하기 위해 2014년 12월 출범, 산하에 실무위원회와 지역발전분과위원회를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