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밸리 조성사업 상생의 결단 필요
에너지밸리 조성사업 상생의 결단 필요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6.01.2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전남도 불협화음 크다는 지적
행정력 낭비 줄여 상생의 시너지 만들어야
▲ 에너지밸리센터 착공식 모습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에 시·도 간 불협화음이 크다는 지적이다. 최근 양 자치단체에 발표한 보도내용을 볼 때 에너지밸리 조성계획이 기본적인 방향성도 없이 기득권 선점을 위한 주도권싸움을 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시·도간 상생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의 추진을 두고 두 기관의 갈등이 도를 넘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갈등해소와 조율을 위한 회의 자리도 서로 이익이 되지 않을 경우 참석도 하지 않는다는 푸념이 나올 정도이다.

이런 갈등은 최근 전남도가 에너지밸리 산업단지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하면서 잠재했었다는 일각의 관측도 있다.

이런 갈등의 표출은 지난 4일 전남도가 탄소제로 에너지 자립 섬 50개를 조성하고 에너지 기업 700개를 유치해 일자리 3만개 창출 등을 목표로 하는 ‘에너지산업 육성 10개년 계획’을 발표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전남도의 10개년 계획에 따르면 도는 사업비 16조5,000억원을 투입해 전기자동차 중심의 에너지 신산업 육성, 나주 혁신도시 빛가람 에너지밸리의 성공적인 조성, 신재생에너지사업 본격 추진 등 3개 분야로 나눠 집중 육성한다는 것이다.

도의‘에너지산업 육성 10개년 계획“의 핵심사업으로 추진되는 빛가람 에너지밸리는 330만㎡ 규모의 에너지기업 중심 산단을 조성해 에너지 전문기업과 연구기관을 집중 유치,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더불어 혁신도시 주변인 나주 혁신산단과 영광 대마산단에 연구·시험 인프라를 구축하고, 광양·율촌산단을 중심으로 전기자동차 소재산업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전남도의 발표에 이어 나주시도 지난 7일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2천300억여원을 투입해 혁신산단과 빛가람 혁신도시를 포함한 나주시 전역을 에너지신산업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하는 내용의 에너지밸리 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나주시는 2025년까지 에너지기업 500개 유치, 일자리 3만개를 목표로 에너지밸리를 조성한다는 기본계획이다. 이를 위해 나주시는 지난해 ‘에너지밸리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완료했으며 또한 전남도, 광주전남연구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개발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올 상반기 중에는 관계기관의 의견수렴과 협의, 주민공청회, 전문가포럼과 자문회의 등의 행정적인 절차를 마무리하고 앞으로 연구개발 특구 지정추진, 스마트 에너지티조성 등 5대 핵심과제를 중심으로 에너지밸리의 인프라 구축에 모든 행정력을 모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빛가람 혁신도시에 전기버스 중심의 녹색교통체계 도입과 공공기관의 전기자동차 대폭 확대, 시민에게 전기자동차 500대를 공급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해 나주시를 스마트에너지시티로 상징되는 도시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해 말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나주시의 지역전략산업으로 에너지신산업을 선정함에 따라 계획된 전남도와 나주시의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도이다.

이를 시기라도 하듯 광주 남구도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국토부 산업입지 정책 심의회’를 개최, 남구에서 제출한 대촌지역 에너지 밸리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최종적으로 승인됐다”고 뒤늦게 밝히고 나섰다.

국토교통부에서 남구의 대촌지역 그린벨트(GB) 해제를 통한 에너지 밸리 산단(지방산단) 조성사업을 ‘2016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반영되어 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사업추진을 위해 남구는 먼저 오는 2월 광주시의회에서 신규 투자사업에 대한 동의를 얻은 뒤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3월부터 대촌지역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에너지밸리 산단조성 개발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또 올 연말까지 전략 환경 영향평가 등을 실시함과 동시에 국토부에 그린벨트 해제를 신청하고, 승인까지 받아 내년 6월부터 토지보상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나주시의 계획이 기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반해 남구의 발표는 기본적인 내용도 없고 앞으로 조성 수립계획과 이를 위해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한다는 것이어서 전남도와 나주시의 계획에 딴지를 거는 모습으로 읽힌다.

광주시도 혁신도시와 가까운 남구 압촌동과 첨단산업단지에 에너지 관련 연구기관과 기업을 입주시키는 계획을 하고 있다가 전남도의 발표에 놀라 성급하게 발표한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최근 첨단산단에 전기연구원 본원과 관련 기업 유치를 준비해 왔던 광주시는 이러한 연구기관의 입지를 놓고도 전남도와 이견을 보여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라보는 주민들은 서로 욕심만 앞세운다는 지적이다.

양 시·도의 갈등 국면을 지켜본 빛가람 혁신도시의 L씨는 “지금 광주시와 전남도가 각기 상대방 탓을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양측이 한 발짝씩 물러나서 상생을 위한 에너지밸리를 조성해야한다”면서 “양 자치단체의 욕심으로 이 사업이 중복된 모습으로 추진된다면 혁신도시를 축으로 하는 에너지 밸리의 경쟁력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관련 기관에 근무하는 P씨는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한다면 양 시도는 갈등으로 힘을 소모하지 말고 머리를 맞대서 각 시·도간의 특·장점을 분석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조정 추진해 최고의 시너지를 거둘 수 있게 해줄 것”을 요구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자신의 주장만을 앞세워 따로 추진한다면 이중 추진에 따른 행정력 낭비가 불 보듯 뻔하다. 지역민들은 전국에서 유일한 공동혁신도시를 추진해 성공했듯이 그 결과물인 에너지 밸리 조성사업도 양 시·도가 서로 상생의 결과물을 만들어 줄 것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