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과학체험교실’로 놀러오세요
겨울방학 ‘과학체험교실’로 놀러오세요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5.12.1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보건환경연구원, 초등생 대상 235명 모집
과학 체험 기회 통해 과학자 꿈 키울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다양한 과학 체험 기회를 통해 과학자로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과학체험교실’을 운영한다.

과학체험교실은 내년 1월5일부터 21일까지 보건․환경․동물분야로 나눠 모두 10회 진행된다. 1월5일 ‘GIST교실’을 시작으로, 6~8일 ‘신기한 미생물의 세계’ 3회, 12~14일 ‘동물은 내친구’ 3회, 19일~21일 ‘환경교실’ 3회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중에는 어린이들이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연구기관의 첨단 분석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교육 내용으로는 ▲GIST교실 ▲신기한 미생물의 세계(보건교실) ▲환경교실 ▲동물은 내친구(동물교실) 등이 있다.
먼저 GIST교실은 ‘우리 몸의 파수꾼 <면역세포>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던진다. 우리 몸속의 백혈구가 마치 순찰차처럼 밤거리를 누비면서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원리를 알아갈 수 있도록 GIST 생명과학부 박성규 교수의 강의와 체험활동을 통해 진행된다.

신기한 미생물의 세계(보건교실)는 미생물을 관찰할 수 있는 현미경을 조립해보고, 병원성미생물들이 우리에게 어떤 질병을 야기하는지, 더불어 자기 손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얼마나 있는지를 체험할 수 있다.

환경교실은 생태계의 소중함을 배우는 수서곤충 관찰하기, 깨끗한 물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맑은 물 만들기, 소리의 전달과정 및 자신의 목소리 측정하기 등 생활 속 과학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본다.

동물은 내친구(동물교실) 프로그램은 동물의 신체를 육안과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하면서 구조적 특징을 배우고, 유기동물 보호 자원봉사 체험 등을 통해 동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한다.

과학체험교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교육 인원은 1회당 20~25명씩, 모두 235명이다. 신청은 시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http://hevi.gwangju.go.kr) 공지사항에서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선착순 접수한다.

한편, 과학체험교실에 참가한 어린이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주부위생교실’도 운영할 계획이다.


※ 겨울방학 어린이 과학체험교실 접수 및 교육 관련 문의처
-접 수 :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http://hevi.gwangju.go.kr)
-교육장소 :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광주시 서구 화정로 149)
-교육내용 문의 : GIST·보건교실(613-7541), 환경교실(613-7518), 동물교실(613-76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