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전남지부, 추사 김정희박물관 건립 추진 중단 촉구
전교조 전남지부, 추사 김정희박물관 건립 추진 중단 촉구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10.1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통폐합 인센티브 200억 원 박물관 건립에 투자는 납득할 수 없는 일”

전교조 전남지부는 전남도교육청이 200억을 투자하는 추사 김정희 박물관 건립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16일 성명을 내고 “추사 김정희 박물관 건립 중단은 도교육청에게 재정 문제와 교육행정의 일방독주에 대한 자성의 계기가 될 것이다”면서 “도교육청은 더 깊은 수렁에 빠지기 전에 추사 김정희박물관 건립 추진을 중단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이날 “지방교육재정 축소로 내년 학교예산이 20% 삭감되고, 박근혜 정부의 학교통폐합 강요로 농어촌 교육의 존망이 걸린 이때, 학교통폐합으로 얻어진 인센티브 재정 200억 원을 추사 김정희박물관 건립에 투자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교육감이 먼저 박물관 건립을 제안했다고 하니 교육계는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어 “이는 담당자인 행정국장도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추진된 교육감의 일방적 지시 사항이었다”면서 “200억 원이라는 거금이 도교육청 내에서 공식적인 공론화 과정 없이 진행되었던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도교육청 사업이 철저한 조사와 치열한 검토 없이 상부의 지시에 의해 무조건적으로 그것도 비밀리에 추진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

또한 이들은 “보통 지역의 박물관은 지역 지자체에서 진행해왔던 것이 관례 인데 함평군청은 35억, 전남도교육청은 200억을 투자한다고 한다”면서 “도교육청은 투자 이유가 학생 체험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 주장하지만 학생들의 체험학습지 보다는 지자체의 관광자원으로 더 많이 이용될 것이다”고 질타했다.

끝으로 이들은 “지방교육재정이 어려운 본질적인 이유는 박근혜 정권의 교육자치 죽이기에 있다고 하더라도 시도교육청의 방만하고 임의적인 교육재정 운영이 용서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