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호 광주 남구청장 신년사
최영호 광주 남구청장 신년사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4.12.31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66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2015년 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주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소망하시는 바를 모두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를 돌아보면 국내외 경제위기가 지속되고 국민의 안전문제가 대대적으로 제기되는 등 국가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저를 비롯한 660여 남구 공직자는 지역사회의 크고 작은 현안들을 해결하고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그 결과, 사회․경제․교육․문화․복지등 모든 분야에서 조화로운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지역행복생활권선도사업등 27건의 공모사업이 선정되어 109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으며, 안전마을시범사업등 62건에 114억원의 특별교부세 등 국․시비를 확보하였습니다.

구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에 두고 모든 행정을 추진한 결과 전국에서 유일하게 5년 연속 한국매니페스토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지난 한 해 동안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참여의 결과라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2015년에도 국내외 상황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모든 분야에서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15년 새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작년보다 소폭 상승한 4%대로 전망되지만, 우리 구는 재정적 어려움 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민선6기의 실질적인 원년이라 할 수 있는 2015년에 남구의 더 큰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구정의 각 분야에서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 맞서 혼신의 노력을 다해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첫째, 참여와 소통의 생활자치 실현을 통해 주민자치의 힘을 키우고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지역의 주요 현안이나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사업방향을 직접 결정하도록 「주민결정 행정시스템」을 매뉴얼화 하고, 이 시스템을 구정 전반에 확대하고 제도화 하겠습니다.

찾아가는 구청장실, 주민과의 대화와 타운홀 미팅 등 생활 현장을 중심으로 구청장이 주민들과 직접 만나는 기회를 더욱 늘리겠습니다.

구민광장위원회, 주민배심원제, 주민참여예산제 등 구정에 대한 주민 참여 기회를 실질적으로 확대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생활자치를 실현해 가겠습니다. 또한 마을공동체 지원의 거점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마을공동체협력센터를 통해 주민 주도의 살기좋은마을만들기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안전벨트 구축, 아이들의 안전한 공간인 아마존 운영, 안심타운 표준모델 조성 사업, 범죄예방 환경개선사업(셉테드)을 안전관련 4대 정책사업으로 추진하여 각종 위험으로 부터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남구를 주민들과 함께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통해 활기차고 튼튼한 지역경제를 만들겠습니다.

지역경제순환센터를 설립하여 지역내부의 자원을 활용한 지역경제 발전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마을공동체협력센터를 기반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을 전개하고, 사회적기업․마을기업․협동조합등 사회적경제를 연계하면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로컬푸드 직판장을 설치하여
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역중심의 농산물 유통체계를 확립하고, 학교급식・꾸러미사업단 등 다양한 로컬푸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무등시장과 봉선시장의 지속적인 시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전통시장 상품권 판매 유통, 중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등 서민경제 안정에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우수농산물(GAP) 생산시범단지 등 고소득 친환경 농업 실천기반을 육성하고 생산농가의 소득보전 및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농촌 정주기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지역사회 복지역량을 강화하여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

촘촘한 사회복지 안전망을 만들기 위해 학교, 병원 등 유관기관과 연계망을 구축하고 동 복지호민관제를 더욱 확대함으로써 주민 스스로 다양한 복지자원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새로운 복지모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행복사랑나눔 결연사업’을 더욱 활성화하여 희망주택 보급사업을 확대하는 등 저소득층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여가와 일이 공존하는 노인 복합시설인 거점 경로당을 건립․운영하여 노인복지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아동․발달장애인 통합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상담, 재활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기반 조성과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춘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더불어 여성친화도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여성의 역량강화와 사회참여 확대 등 여성들이 살기 좋은 남구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해 장난감 도서관을 확충하고 보육인프라를 확대하겠으며, 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조기 정착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경로당 전담 주치의제, 저소득층 아동 치과 주치의제 등 지속적인 보건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안전망 구축과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문화예술을 활성화하여 교육과 문화가 어우러진 창조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22개 문화교육특구 특화사업의 내실을 다지고 문화교육특구 지원센터를 도서관과 평생학습센터를 겸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건립하겠습니다.

관내 각급 학교 및 교육관계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남구 학부모 교육포럼을 운영,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 교육시책 발굴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남구장학회 장학기금을 확충하고 평생학습 특화프로그램 운영 및 평생학습 문화를 조성하여 일과 학습, 그리고 삶이 하나되는 평생학습공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

남구 청소년 도서관 개관과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 확충으로 5개의 거점도서관과 권역별 작은도서관을 연결하는 도서관 그물망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걸어서 5분 이내에 도서관을 만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으며, 주민이 참여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관내 56개 학교에 친환경 식재료를 체계적으로 공급, 학부모와 학생이 안심하고 학교급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지역의 문화․관광산업 기반조성을 위해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관광자원화 사업과 함께 정율성선생 음악관, 김현승시인 문학관, 이강하화백 미술관 건립등 양림 역사․문화인물 기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빛고을 공예창작촌 공예집적화단지와 대촌 전통문화 커뮤니티센터 조성, 광주 향약문화관 건립사업도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칠석고싸움놀이 축제, 오카리나 음악도시 조성, 굿모닝 양림 축제 등 남구만의 지역문화예술을
특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다목적체육관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생활체육을 널리 보급하고,
주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친환경 도시개발 및 도시재생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개발제한구역을 활용한 도시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배후지역인 대촌지역 그린벨트를 해제하여 혁신도시와 연계한 친환경 융․복합산업단지 조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우리구는 행정구역 면적의 64.3%가 개발제한구역으로 개발 가용지가 절대 부족하여 지역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도시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한 혁신도시 배후지역 조성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으로 대촌지역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선도지역 공모사업과 연계하여 푸른길권역 광주명소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푸른길 주변 백운권등 5개권역 중심으로 전문가와 다양한 계층의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아카데미를 운영하여 특화사업 발굴 및 계획 구상을 주민참여형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런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푸른길이 명실상부한 광주의 명소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백운광장 활성화를 위한 용역결과를 토대로 남구청사 및 구 보훈병원․보훈청․백운광장 주변시설과 푸른길을 연계한 활용방안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효천1・2지구 도시개발사업과 월산1・2구역, 서동1구역 도시재개발사업, 양림학강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가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660여 공직자 여러분!

옛말에 약관(弱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약(弱)은 스무살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때부터 비로소 당당하게 관(冠)을 쓰는 나이가 되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새해는 우리 남구가 서구에서 분구된 지 20년이 되는 해입니다. 저는 2015년을 약관이 된 남구 발전의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22만 구민의 성원과 더불어 저를 비롯한 660여 남구 공직자의 혼신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하나된 지역공동체의 역량으로 행복한 남구, 건강한 남구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을미(乙未)년 새해에도 구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1월 1일

광주광역시남구청장 최 영 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