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투른 광주시, 서투른 시의회
서투른 광주시, 서투른 시의회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4.07.2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조직개편안 수정 놓고 '힘겨루기'

광주시 조직개편안이 서투른 집행부가 규정을 무시한 채 마음대로 획정하다가 의회에서 제동이 걸렸다. 더욱이 윤장현 시장이 '시민시장'이라는 이름을 걸고 출발했으면서도 의회와 불신과 불통을 빚어 언론의 질타를 맞았다.

결국 윤 시장이 시의회 조영표 의장을 방문, 소통의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태도를 보여 의회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여기에는 새로운 의회구성을 출발하는 시의회도 집행부 길들이기라는 모습도 보여 호합의 이미지를 망쳤다는 점에서 서투른 시의회라는 면키 어렵다는 지적이다.

원인은 광주시가 부시장 산하 직속부서를 대폭 늘리면서  광주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이다. 결국 지난 24일 윤 시장이 직접 조영표 광주시의회 의장을 방문하면서 꼬였던 실마리를 풀 수 있게 됐다. 민선6기 광주시 첫 조직개편안이 수정의결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이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조직개편안 통과에 대해 시의회의 협조를 청했고 시 공무원노조의 시의회 비판 성명에 대해 구두사과를 하면서 화해무드가 조성되면서 동시에 양 쪽이 조직개편안 출구 명분을 찾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일부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집행부와 의회 사이에 이견이 여전해 난항도 예견된다. 시의회는 지난 25일 간담회를 열고 시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이 졸속으로 마련됐고 공무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보고 수정안을 만들어 오는 28일 이전까지 시의회에 다시 제출토록 했다.

현재 시 집행부와 시의회가 공방 중인 ‘민선6기 광주시 조직개편안’ 중 가장 논란이 큰 것은 행정부시장 직속의 참여혁신단, 사회통합추진단 통합여부다. 집행부는 인수위 시절부터 윤 시장의 시정철학을 수행할 핵심조직으로 두 부서의 독립성에 무게를 둔 반면 시의회는 성격과 기능의 중복을 이유로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1일 취임한 윤 시장은 사회통합추진단과 참여혁신단, 청년인재육성과 신설 등을 골자로 조직개편안을 시의회에 제출했었으나 시의원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딛혀 국장급 인사 외에 전체적인 조직인사를 단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의회는 행정부시장 직속으로 ‘사회적 경제지원관실’ 신설과 시장 직속으로 감사관실을 배치하여 감사행정 혁신을 주문하고 있다.

또 세월호 참사 이후 강조된 안전행정과 관련 ‘안전정책관’도 행정부시장 또는 자치행정국 산하로, 청년인재 육성과는 당초 자치행정국 소속에서 여성청소년가족실 또는 행정부시장 직속으로 배치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광주시는 의원들이 요구한 9가지 사항 중 3가지 수용, 6가지 추후 검토 또는 미반영한 수정안을 시의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28일 오전 행정자치위원회 간담회와 상임위를 열어 통과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의회는 조직개편안의 통과 여부에 따라 '가능한 한 이달 내 처리'키로 입장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이번 조직개편안 처리를 두고 '소통 부재'와 '불필요한 대립'과 같은 서로 힘자랑 때문에 내부 화합이 더 중요한 때라는 사실을 시와 의회가 망각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시의회 행자위 소속 한 의원은 "집행부가 사전 설명 없이 자신들의 안을 무작정 내눃은 바람에 이런 산단이 벌어졌다"면서 "일이라는 것은 사전에 설명하고 이해흫 한다면 얼마든지 원안대로 통과할 가능성도 있었던 부분이다"고 말했다.

결국 원안 통과가 가능한 조직개편안이 서투른 집행과 힘겨루기 하는 의회로 시의 행정만 난맥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던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