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현장특성 고려한 교육지원청 필요
광산구, 현장특성 고려한 교육지원청 필요
  • 권준환 수습기자
  • 승인 2013.11.0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만8천여 명 서명…“광주 전체를 위한 운동”

광산구에도 교육지원청이 필요하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뜨겁다.
광주시에서 면적이 가장 넓고 인구 수도 많으며 도농지역의 특성을 가진  광산구에 별도의 교육지원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광산구 관내에 교육지원청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민드르이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광산교육발전협의회가 '광산교육지원청 복원 서명 운동'을 가졌다. 여기에 10만8,0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관심이 지대했다.
강박원 광산교육발전협의회 대표는 “10만인 참여 목표를 달성한 광산교육지원청 복원 원상회복 서명운동을 종료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서명에 참여한 10만8천여 명 중 광산구를 제외한 타 자치구 주민은 2만1,000여 명. 전체 서명자의 19.4%에 해당한다.

이 같은 결과에는 현재 2개의 교육지원청 체계로는 광산구를 중심으로 폭증하는 교육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광산교육발전협의회는 서명용지를 국회와 교육부 등에 전해 광산교육지원청 원상회복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을 바꾸는 일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2월 개정된 ‘지방교육행정기관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의 시행령에 따르면 이미 광산교육지원청은 설치됐어야 한다.
30만~50만 명이 사는 도시의 학생수가 3만~5만 명이면 교육지원청을 만들 수 있는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조에는 광주의 ‘지역교육청 명칭·위치 및 관할구역’을 지정되어 있어 현재 2곳뿐이다. 

광산교육발전협의회는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이 시행령을 바꾼다는 각오다. 교육발전협의회는 조만간 광산교육지원청 원상회복추진위원회를 소집해 앞으로 구체적인 행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발전협의회 관계자는 “광산교육지원청 원상회복은 광주 전체의 교육환경을 더욱 좋게 바꾸는 확실한 대안이다”며 “시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광주의 백년대계를 밝게 세우겠다”고 밝혔다.

한편 송경종 부의장(광산구 민주당)은 지난 10월 21일 열린 제221회 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광산구는 광주로 편입되면서 교육지원청이 없어졌지만, 그 이후 편입된 인천 강화군이나 대구 달성군은 교육지원청이 유지되고 있다"면서 "명분이 있는 만큼 시교육청이 국회에 건의해 광산교육지원청 설립을 위한 특례규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