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토론 배틀’ 열린다
광산구, ‘토론 배틀’ 열린다
  • 권준환 수습기자
  • 승인 2013.10.3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광산독서토론대회 개최…내달 4일까지 신청 접수

이제는 책으로도 '싸움'을 벌인다. 무척 재미있을 것 같다. 그렇다고 책을 마구 던지는 그런 싸움이 아니다.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참석자끼리 각자 토론으로 겨루는 ‘토론 배틀’이다.

광주 광산구(구청장 민형배)는 제1회 광산독서토론대회를 열고 주제에 맞는 토론을 가져 주민과 학생들의 독서와 토론문화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광산구는 이번 독서배틀에 출전할 주민을 오는 4일까지 모집한다.  만 19세 이상의 주민 중 관내 독서동아리(3인 1팀) 회원이 참여할 수 있다. 지정 도서는 임정묵 작가의 ‘좋은 아버지 수업’이다.

좋은 아버지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 아버지도 학생도 모두가 궁금해할만한 책이다.  이 책을 읽고 제시한 논제에 따라 본선 참가자를 찬성팀과 반대팀 동수로 나눈 후 찬반토론을 벌이는 방식으로 대회를 운영한다. 토론은 주장을 소개하는 입론,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반론, 이에 대한 재반박과 최종발언 순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독서토론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구성했다. 11월 4일까지 접수한 신청서를 심사해 1차 합격팀을 선정(11월 7일)한 후 워크숍(11월 11일)을 거쳐 본선에 오를 10개 팀을 선발한다. 워크숍에 참여하지 않으면 기권으로 간주해 본선 진출 자격을 취소한다.
광산구는 토론 주제에 대한 이해도, 논증과 비판적 사고 등을 평가해 대상 등 7개 팀에 상패를 시상하고, 개인 출전자 1명을 선정해 ‘최고 달변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동아리 회원은 구청 홈페이지(www.gwangsan.go.kr)에서 참가신청서와 토론개요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구청 교육도서관과를 방문하거나 이메일(dragon07@korea.kr)로 보내면 된다. 우편(구청 교육도서관과)으로 접수해도 된다. 모든 방식의 접수는 11월 4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것만 인정한다.
광산구 관계자는 “같은 책을 읽더라도 서로 다른 관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건강한 토론문화를 접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의 공모사업의 하나로 광산구와 광산구 초등학부모독서연합회, 어린이도서연구회 광산지회가 함께 마련했다.
독서토론대회 문의 : 광산구청 교육도서관과(960-854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