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갬코 관련 광주시 전격 압수 수색
검찰, 갬코 관련 광주시 전격 압수 수색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2.11.2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공무원 위법 행위 조사할 듯

광주지검 특수부(김석우 부장검사)는 광주시 한미합작투자사업(법인명 갬코) 관련 광주시청에 대해 20일 전격 압수 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 15분께 광주시청 문화산업과와 문화관광정책실장실에 수사관 등 7명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압수한 자료를 토대로 내부 결정 과정에서 위법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시 측이 미국 측 공동사업자인 K2AM의 부실한 기술력을 알고도 투자를 강행했는지가 주요 검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16일 이번 사업을 추진하다 배임 혐의로 구속된 갬코 대표이사이자 이번 사업 출연기관인 광주문화콘텐츠투자법인(GCIC) 김병술 대표와 GCIC를 통해 출자한 공무원의 공모 여부도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김 대표를 구속하기에 앞서 “수사는 마무리 단계”라며 “광주시의 관련 공무원도 위법 행위를 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초부터 7월까지 투자 명목으로 K2측에 6백만 달러를 송금하고 지난 7월에는 기술테스트 비용으로 70만 달러를 추가로 송금해 혈세 670만 달러를 무리하게 투자한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은 이와 함께 광주시 자문위원이던 박 모씨와 장 모씨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 2010년 12월부터 이번 사업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갬코측의 부탁을 받고 광주시의 내부 정보를 알려주고 광주시에는 K2측에 유리하게 자문을 해주는 대가로 K2측으로부터 49만 달러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참여자치21은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갬코 사건의 책임은 시 최고 책임자에게 있고, 시민의 혈세 100억원이 낭비된 이번 사건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며 “강 시장과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밝혀야 하며, 그에 따른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