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없는 세상
비밀번호 없는 세상
  • 문틈 시인
  • 승인 2012.11.0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으로 메일을 자주 쓰는 편이다. 그런데 가끔 메일 계정의 비밀번호를 바꾸라는 권유문자가 뜰 때가 있다. 동일한 비밀번호를 오래 사용했으니 바꾸라는 통지다. 그래도 이런 친절한 통지문이 나는 되게 귀찮다. 은행에서도 같은 식으로 계좌비밀번호를 바꾸라고 권유한다. 이것 역시 내게는 너무 성가시다.
오래 쓰던 비밀번호를 바꾸면 새 비밀번호를 내가 곧잘 잊어먹기 때문이다. 헤아려 보면 비밀번호를 쓰는 곳이 한둘이 아니다. 인터넷상의 이용 사이트, 거래 금융기관들까지 셈하면 대체 몇 군데나 될지 모른다. 비밀번호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우선 아파트 집 현관문의 디지털 키에도 비밀번호를 눌러야 하고, 어떤 아파트는 아예 그 동에 들어갈 때부터 비밀번호를 눌러야 한다.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켤 때도 비밀번호를 눌러야 쨍하고 열린다. 일상생활에서 비밀번호를 대야 하는 일이 내게는 정말이지 무척 번거롭다.
가장 번거로운 것은 은행이나 보험회사, 병원, 증권회사, 통신사 같은 데 볼 일이 있어 전화를 걸면 으레 “주민등록번호를 눌러 주십시오”라는 멘트가 나온다. 이 주민번호라는 것도 일종의 개인 비밀번호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주민번호를 한참 누르고 나면 “이 전화는 녹음되고 있습니다” 어쩌고 나오면서 성질 급한 사람을 자지러지게 만든다.

내가 알아야 하는 내 비밀번호는 대체 몇 가지나 되는지 모르겠다. 한번은 급한 일로 은행에 갔는데 비밀번호가 영 떠오르지 않는 것이다. 다섯 번이나 댔는데도 비밀번호가 틀리다고 나온다. 팔짝 뛰고 고꾸라질 일이었다. 결국 주민등록증을 가져와서 다시 서류양식을 쓰고서야 새 비밀번호를 만들어 볼일을 처리했다.
어쩌면 나 같은 경우는 비밀번호 갯수가 적은 편에 속할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일을 보려면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곳이 너무나 많다. 다른 사람들은 그 많은 비밀번호를 잘들 기억하고 있는 것인지, 비밀번호나 주민번호를 대라고 할 때 짜증이 안나는지, 나는 그것이 참 궁금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비밀번호들로 꽉 잠궈 있다. 아니, 우리 뇌 속은 온통 자기만 알아야 할 비밀번호로 가득하다.

말이 나온 김에 얘기하자면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가령 증권사에 전화를 걸었다면 몇 번을 눌러라, 누르면 또 몇 번을 눌러라. 거듭되는 버튼 누르기 과정을 거치느라 진이 다 빠질 지경이다.
그런데 그 비밀번호라는 것이 정말로 안전한 것일까. 공연히 이용자만 번거롭게 하는 것은 아닐까. 인터넷상이라면 비밀번호의 기능은 제한적이다. 해커가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개인의 비밀, 예컨대 이메일이나 은행구좌를 쫙 다 들여다보고 있다. 내가 아무리 비밀스런 이야기를 이메일로 전한들 그 내용을 다 읽고 있는 빅 브라더가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

몇 달마다 자주 바꾸라는 그 비밀번호라는 것이 사실상 형식요건에 그치는 일이 많다는 말이다. 웬만한 일이면 비밀번호를 대지 않아도 될 일을 죄다 비밀번호를 요구한다. 그리고 제발 그 ‘이 전화는 녹음되고 있습니다’는 소리도 작작했으면 좋겠다. 뭐, 국민을 범죄자로 취급하는 듯해서 불쾌하기 그지없다.
물론 사생활은 엄격히 보호되어야 할 것이지만 말이다. 일거수일투족에 비밀번호를 요구한다면 도대체 편리한 IT세상 어쩌고 한들 무슨 소용이 있을 것인가. 우리는 곳곳에 비밀번호라는 가시넝쿨을 쳐놓고 살고 있는 것만 같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