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었던 국회의원님이..
믿었던 국회의원님이..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광주병원 조정위원회 고문을 맡고있는 박광태 의원이 22일로 예정된 조정위원회 개최 전날 공권력을 통해 자신의 지구당사무실에서 농성을 벌이던 동광주병원 노조원들을 강제해산시켜 시민사회단체들로부터 비난을 받고있다.

광주북부경찰은 21일 새벽 3시께 광주시 북구 풍향동 박광태의원 사무실에 공권력을 투입, 최영숙 동광주병원 노조지부장을 비롯해 농성중인 노조원 3명 등 4명을 북부서로 연행했다.

박광태의원 사무실 농성중 동광주노조원 강제해산

경찰은 새천년민주당 북구갑지구당이 장기간 농성으로 당무에 지장이 있다며 최지부장 등 농성중인 노조원들을 상대로 업무방해, 주거침입, 퇴거불응 등 혐의로 고소해옴에 따라 이날 새벽 경찰병력을 투입, 강제해산시켰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민주당 북구갑 지구당은 윤여근 총무부장 명의로 지난 20일 최영숙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원, 보건의료노조 최권종 광주지역본부장, 강현옥 사무국장, , 이용길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 등 25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북부경찰서에 고소했다. 지구당은 당초 박의원에 대한 명예훼손 등 혐의도 포함시켰으나 그럴 경우 박광태 의원이 직접 조사를 받아야 되는 점을 고려, 항목에서 제외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지부장 등 노조원들은 연행 직후 북부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서내 유치장에 수감됐다가 이날 오후 훈방조치됐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동광주병원 시민대책위원회와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는 정치권과 공권력이 새로운 공안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크게 반발했다.
조삼수 민주노총 광주전남지역본부 사무처장은 이날 오전 최영문 서장과 면담, 이번 사태에 대해 강력항의했다.
정향자 동광주병원 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이에대해 "박광태 의원이 이번 사태와 관련, 그동안 해결하겠다며 공언한 사안조차 지키지 않으면서 유권자들에 대해 고소를 해온 것은 어이없는 일이다"며 "특히 조정위원회 고문을 맡고있는 박의원 측에서 조정위원회를 이틀 앞두고 고소장을 제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원회는 23일 회의를 갖고 박광태의원 사무실 농성 강제해산에 따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동광주병원 노조의 농성을 강제해산된데 앞서 지난 20일 오전 6시 하남공단내 캐리어 인근에서 천막농성중이던 사내하청 노종자들을 진압했고 파업중인 전남대병원도 공권력 투입설이 나도는 등 공권력 투입이 늘어나고 있다.
윤영민 민주노총 광주전남지역본부장은 21일 "현 정권이 하반기 구조조정을 앞두고 정지작업 차원에서, 또 보수세력과 자본에 끌려다니면서 노동계를 타겟으로 공안분위기로 유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생존권 차원의 투쟁조차 강압적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인권과 민주주의를 주창한 김대중대통령에게도 그 책임이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