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폴리' 광주시 '막무가내' 설치키로
'광주폴리' 광주시 '막무가내' 설치키로
  • 정인서 기자
  • 승인 2012.08.0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시민소통 없는 일방통식식 밀어붙이기" 주장

올해 광주비엔날레 개장 시기에 맞춰 진행되는 '광주폴리' 설치작업이 시민과의 소통은 전혀 이루어지 않은 채 작가와 장소 등을 정하여 추진되고 있다며 지역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과 광주환경운동연합(이하 두 단체)은 2일 '광주폴리' 2차 사업에 대해 사업 일정을 잠정 보류하고 (가칭)광주폴리사업 평가단을 구성, 전문적인 평가와 함께 시민여론조사와 시민대토론회를 거쳐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하자고 광주시에 제안했으나 시가 “2012년 폴리사업 추진 후 금년 말경 ‘광주폴리 종합평가’를 통해 추진 방향을 점검”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지난 7월 5 일,“광주시에 보내는 공개제안서”를 통해 광주폴리가 지향하는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고 스타마케팅만을 강조하면서 정작 필요한 시민과의 소통 은 부족해 지역민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임을 우려한 바 있다.

또한 1차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진단, 시민과 전문가의 폭넓은 소통과 협력 없이 2차 폴리사업이 강행되면 본래의 취지와 목적에 다르게 오히려 도심의 흉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함께 표명했다.

그러나 광주시의 답변은 “시민과의 소통 없는 행정의 일방통행식 사업, 광주의 정체성․ 역사성․ 장소성의 조응 및 조화의 부재, 스타마케팅에 의존한 행정 편의주의적 사업, 도시주거환경 정비 및 공공디자인 기본계획과의 조화 필요, 사업 주체와 관리 주체의 이원화로 행정력의 낭비”라는 지적에 대해 근본적인 해법은 커녕 고심의 흔적마저 없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특히 작가와 장소를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디자인비엔날레 개막일이라는 광주시의 정해진 일정을 맞추는 과정에 진행된 시민보고대회 및 설명회, 공청회 개최 등을 명분으로  삼아 시민과의 소통을 얼마나 행정편의주의적으로 생각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두 단체는 또 광주시의 답변 내용에 1차 폴리 추진과정에 나타난 문제점을 일부 해결하고자 2차 폴리의 기획․실행․관리를 비엔날레재단으로 일원화하고 (가칭)'폴리를 위한 시민협의체'를 설치하여 종합평가를 추진하겠다는 점에 주목하며 이 협의체가 1차 폴리에 대한 지역사회의 불만과 우려를 일시적으로 면피하기 위한 형식적 자문기구로 운영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비엔날레재단은 2차 폴리 사업 시기에 연연하지 말고 다소 늦어지더라 도 이왕 설치하기로 한 (가칭)'폴리를 위한 시민협의체'에서라도 1차 폴리에 대한 평가와 함께 2차 폴리에 대해 지역 사회와 충분히 소통한 후 추진되어 '광주폴리'의 본래의 취지와 목적이 구현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