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남고, 전국 명문고 목표 힘 찬 ‘출발’
전남 해남고, 전국 명문고 목표 힘 찬 ‘출발’
  • 홍갑의 기자
  • 승인 2012.05.16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적성과 잠재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 해남고등학교 교문 전경
전남 해남고(교장 조태형)가 전남형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돼 전남을 넘어 전국 명문고로 부상하여 위상을 펼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형 공립고’란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하여 전인교육을 구현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및 교육과학기술부가 학교 운영에 자율성을 부여한 공립고교를 말한다.

창의형 탐구 역점두고 인재 육성

▲ 조태형 해남고 교장
해남고는 자율형 공립고로서의 선(先) 실행과제로 2009년부터 자율학교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인문사회과정, 과학기술과정, 과학중점 과정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수학·영어교과 ‘2+1’ 수준별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기 위한 과학교과교실을 확충 및 현대화 시켰다.

교사가 상주하는 과학교과교실 운영, 체험과 실험을 겸한 과학수업 운영, 로봇동아리, 컴퓨터 프로그램 동아리로 구성된 ‘해남고 사이언스 프로젝트 팀’ 운영 등 과학교과교실 및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켰다.

학생 1인 1과제 연구 수행, 갯벌탐사, 염전체험 등으로 폭넓은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 목포대학교와 MOU를 체결해 과학 및 인문·사회학 특강을 수시로 실시하는 등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 육성에 힘쓴 결과, 2009년, 2010년 ‘교육과정 자율화 우수고’로 전남도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2010년 ‘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에 참가해 교과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2012년 교과부로부터 ‘미래형 과학교실’ 대상 학교로 지정받아 그 역량과 공적을 인정받고 있다.

대학입시 등 공교육 신뢰성 확보

더불어 해남고는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교육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각양각색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학부모․동창회 등 학교 구성원들 모두가 만족감을 갖는 수준 높은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 있다.

먼저 동아리활동(47개 부서 편성)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수월성 교육을 위한 학습관 운영, 영어듣기방송 운영, 동아리 중심의 토요프로그램 운영, 멘토형 심화학습 운영, 토론·논술 중심의 디베이트반 운영 등으로 편협해질 수 있는 교육과정의 방향을 다양한 체험 활동과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교육 및 논리적 사고 배양의 토론 학습으로 다양성은 물론 교육과정의 내실화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학교진로센터 개설 ․ 운영을 통한 상담 활동 및 진로지도 강화, 입학사정관 방문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대학 입시 전형에 대비한 맞춤형 진로지도 및 인성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해남고는 실효성이 높고 현장 착근 가능성이 높은 실행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력 제고에 다각도로 힘쓰고 있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 신장뿐만 아니라 공교육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1999년 이후 명문고 자리매김

해남고는 2011년 한국창의재단 주최 ‘과학중점학교 학생연구 발표대회’에서 ‘대상’, ‘과학중점학교 프로젝트 연구회 결과 발표대회’에서 ‘금상’ 등 과학 분야를 비롯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교육성과를 거뒀다.

한편 해남고는 1999년 ‘해남군 명문학교’로 지정된 이래, 2007년 전남도교육청 지정 ‘자율학교’, 2008년 교과부 지정 ‘기숙형 공립고’, 2009년 교과부 지정 ‘과학·수학 교과교실 운영학교’, ‘2009년 교과부 지정 ‘과학중점학교’ 등 명실상부한 전남의 명문 고등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데일리모닝 홍갑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