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창작 애니메이션 세계 무대로 도약
[광주]지역 창작 애니메이션 세계 무대로 도약
  • 김석영.최승주 시민기자
  • 승인 2011.11.1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당탕탕 아이쿠’ EBS 애니메이션 1위 뮤지컬로도 제작
‘아기고릴라 둥둥’전세계 20여개국에서 절찬리 방영

요즘 광주에서 세계로 커가고 있는 애니메이션들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이는 광주시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하나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제작 지원해 온 애니메이션 등 문화콘텐츠가 성과를 거두면서 문화산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 중 두 업체를 찾아 소개한다.<편집자주>

마로스튜디오 '우당탕탕 아이쿠'

"‘우당탕탕 아이쿠’ 어디 넘어지는 소리가 들리는가요. 그래요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왕자 아이쿠와 로봇하인 비비의 이야기랍니다. 지난해 8월부터 EBS 방송을 타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이 애니메이션이 바로 광주에서 제작되고 있다네요."

지난 2008년 금호빌딩에 둥지를 튼 마로스튜디오(대표 박일호)는 광주시가 지원하는 기획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우당탕탕 아이쿠'를 제작, 지난해 5월부터 EBS-TV에서 절찬리 방영 중이다.

‘우당탕탕 아이쿠’는 어린이 안전교육 애니메이션으로 EBS에서 방영 시청률 1위를 기록하였고, 지난해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애니메이션 부분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10월부터 후속편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데 최근 본격적인 해외 배급이 이루어지고 있고 뮤지컬, 출판사업, 의약품, DVD사업 등으로 그 사업영역을 점차 확장해 광주지역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5명의 제작진들이 참여하고 있는 이 작품에 대해  박 대표는 "단순히 안전교육을 말로 하기보다는 어린이들이 이 프로를 한 번 보면 훨씬 안전에 대한 기억을 갖는다"고 말해 교육효과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써니사이드 '아기고릴라 둥둥'

‘아기고릴라 둥둥’은 3D 코믹 스팟애니매이션으로 양림동에 문 연 써니사이드(대표 김이걸)가 공급해 국내 및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절찬리에 방영중이다. 여기에 힘입어 완구, 봉제인형 등 30여종의 다양한 캐릭터상품이 출시되는 등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 중국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해외 TV프로그램 부문 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그 역량이 커가고 있다.

써니사이드 홍석용 PD는 "광주의 지원이 없었다면 아기고릴라 둥둥의 이러한 성과들을 이루기 힘들었을 것다"면서 "저희 같은 소규모 애니메이션 제작사를 지원하는곳은 광주가 유일하다"고 말해 문화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PD는  "그동안 몇 몇 팀들이 기획창작 스튜디오 지원을 받아서 거쳐나갔는데, 이후에도 뭔가 큰 지원은 아니더래도 지속적으로 작업을 할수 있는 공간의 지원이나, 마케팅지원이 이루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여배 광주시 문화산업과장은 "그동안의 지원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창작인들이 광주에 들어와 성장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현재 취약한 유통기업의 협력체계를 만들기 위해 제작과 유통, 행정지원 책임자들간에 모임을 주선하겠다"며 "민간과 공동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한 정 과장은 “지역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 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로 들렸다"면서  "지역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대표콘텐츠 발굴·육성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