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호] 둑 높이기 사업, 지역 여론 분열 우려
[광주호] 둑 높이기 사업, 지역 여론 분열 우려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1.06.0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북구의회 '반대', 담양군의회 '찬성'

광주호 둑 높이기 사업이 광주와 담양의 여론을 갈라놓고 있어 지역 갈등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나타날 것으로 크게 우려된다.

최근 환경단체의 반발로 타당성 논란이 일고 있는 광주호 둑 높이기 사업은  자칫 가사·시가문학권과 호수생태원의 수몰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와 담양이 서로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담양군의회는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4대 강 정비사업으로 추진 중인 광주호 둑높이기 사업은 담양군민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애초 계획대로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담양군의회는 "광주호의 저수량 확보로 홍수를 예방하고 메마른 증암천에 환경정화용수를 지속 공급해 침수피해 대책과 자연생태계 복원을 위해 둑 높이기 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은 광주 북구의회와 환경단체 등의 반대활동을 겨냥한 것으로, 광주호와 맞닿은 담양군과 광주 북구간 갈등을이 크게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광주 북구의회는 "농어촌공사는 담양과 광주 간 찬반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밝히고 지난달 말 "둑 높이기 사업은 단지 영산강 운하의 유량확보를 위한 일"이라며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광주시의회도 반대 의사를 밝혔으며, 환경단체들은 '광주호 둑높이기 저지연대'를 만들어 천막농성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한편 지난달 31일 광주호 인근 광주농협 충효동지점에서 열린 '광주호 둑 높이기 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한국농어촌공사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공개하고 사업의 타당성에 대해 설명했지만, 전문가와 주민들은 "평가가 부실하다"고 주장했다.

당시 농어촌공사는 "농업용 저수지를 재개발해 홍수와 가뭄 피해를 예방하고 저수량 및 환경유지용수 등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부정적 영향(자연지형 감소, 비산먼지·토사유출 발생 등)에 대해서는 개발계획과 입지여건을 감안해 적절한 저감대책을 수립해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공청회에서 공개된 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가사·시가문학권, 생태원 수몰 등에 대한 실태 파악과 대책 등이 거의 포함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