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선행정, 재정파탄의 대명사인 F1대회 중단 촉구
독선행정, 재정파탄의 대명사인 F1대회 중단 촉구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1.06.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1 대책위, F1대회 추경예산 저지 기자회견
지난 31일 전남도청 앞에서는 ‘F1관련의혹과실체에대한범도민진상규명대책위원회(이하 F1대책위)’에서 주최한 F1대회 추경예산 저지 기자회견이 있었다.
F1 대책위는 이날 다음달 8일부터 열리는 전남도의회의 F1 추경안 반대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격인 F1 추경 저지에 나설 계획이다”며 “온갖 의혹에 대한 실체 파악과 책임도 없는 독선행정, 재정파탄의 대명사인 F1대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F1 대책위는 1차적으로 추경을 저지하고, 2차적으로 도의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F1 대회 강행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또 대책위는 도의회 회기인 다음달 8일부터 17일까지 F1 진상규명 노동자대회와 추경 처리 반대 집회를 잇따라 열어 지역 정치권과 도를 압박한다는 전략이다.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대책위를 주축으로 조직적인 반대 운동에 나선데다 법적 대응까지도 고려하고 있어 F1대회를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도의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된 뒤 대회가 부실운영 돼 또다시 빚더미를 안게 될 경우 우선 도의원들을 대상으로 주민감사를 청구하고 그 결과 잘못이 드러나면 주민소송을 통해 구상권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도가 제출한 추경안은 328억원으로 ▲대회 운영비 78억원 ▲중계권료 160억원 ▲PF 대출금 1980억원에 대한 금용비용(이자) 40억 ▲개최권료에 따른 세금 50억원 등이다. 여기에 2009년에 신용장(L/C)이 발행된 올해 대회 개최권료 400억원까지 포함하면 도가 넉달 앞으로 다가온 대회를 예정대로 치르기 위해 당장 확보해야 할 예산만 700억원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

F1조직위 관계자는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국제자동차경주협회와 계약이 되어 있고, 올해 국제공식경기로 확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추경예산이 반영되어 경기가 치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에서 경주장 유지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해 주도록 특별법에 명시되어 있는데 정부의 지원이 없어 어려운 상태”라며 “계속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F1 원년대회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발표만을 남겨두고 있고, 경주장 부지 양도·양수 문제와 F1대회 매니지먼트사인 FOM과의 지지부진한 개최권·중계권료 재협상 등도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