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헌혈의 집, 반드시 지켜야” 정치권 확산
“전남대 헌혈의 집, 반드시 지켜야” 정치권 확산
  • 박재범 기자
  • 승인 2011.05.3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모적 논쟁 우려, 지역사회 소통구조 필요

민주노동당은 지난달 30일 전남대 헌혈의 집 앞에서 공익을 우선시하여 헌혈의 집을 존치시키는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남대 헌혈의 집 존치 문제가 이제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등 소모적인 논쟁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어 광주지역 사회의 바람직한 소통구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전남대가 부족공간을 확보한다는 이유로 전남대내 건물을 무상으로 사용하던 헌혈의 집에 비워줄 것을 요청한 데 대해 헌혈의 집은 대부분 대학이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고 공익성을 이유로 무상재계약을 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가 사화문제로 등장하면서 일부 정치권까지 헌혈의 집 존치에 가세하고 있어 지역이 소통구조가 빠진 소모적 논쟁이 많다는 지적이다.

지난 25일 전남대학교는 헌혈의 집이 재계약 시점이 다가온 만큼 법대로 문제를 풀겠다며 폐쇄를 위한 행정대집행에 들어갈 것을 밝힌 것에 대해 26일 광주시 북구의회는 전남대가 “교육․연수 목적으로의 활용”이라며 전남대 헌혈의 집의 폐쇄 방침을 정한 전남대 측에 유감을 표하며, 전남대는 헌혈의 집 폐쇄 방침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또 '전남대 헌혈의 집 철거'에 반대하며 1인 시위에 나섰던 진선기(민주·북구1 선거구) 광주시의원이 지난 23일부터 31일까지 9일간의 1인시위와 서명운동을 진행한 뒤 광주전남 혈액원의 요구로 중단한 바 있다.

광주 전남 혈액원측은 전남대와 대화에 나서고 있는 중이라며 "어느 정도 대화에 진척이 있다며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또 민노당 광주시당(위원장 윤민호)은 지난달 30일 전남대 헌혈의 집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남대는 생명 존중과 사랑 나눔이라는 공익을 우선시하여 헌혈의 집을 존치시키는 결단을 해야 한다”며 “전남대는 이런 일로 극한 대립과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지역민의 뜻을 따를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윤민호 위원장은 “이런 문제로 지역사회가 입장 차이와 갈등을 겪게 되어 안타깝다”며 “특히 지역의 유일한 국립대 전남대학교가 공익 우선과 지역사회 기여라는 본연의 가치를 외면하는 모습은 유감스럽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또 “헌혈은 생명이 위급한 사람들에게 희망이자, 이웃사랑의 소중한 실천입니다. 전 사회적으로 권장되고 확산되어야 할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특히 전남대 헌혈의 집은 하루 평균 84명, 연간 2만 9000여명이 이용하고 전남대병원에서도 상당부분 이용하는 등 지역민의 혈액 수급에 막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민노당 광주시당은 이런 상황에서 전남대가 법과 원칙을 앞세워 행정대집행을 주장하는 것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비양심적인 처사이며, 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망각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며 민주노동당은 전남대 헌혈의 집이 존치될 수 있도록 당원 헌혈 운동, 관계자 면담, 대시민 홍보 등 지역민과 함께 힘을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남대학교 김윤수 총장은 지난 25일 학교 부지 내 헌혈의 집 반환 조치와 관련, "법 절차(행정대집행 등)에 따라 일을 처리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김 총장은 이날 오후 대학본부 총장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2년 전 부터 반환해 줄 것을 요구했고, 이에 따른 대체부지도 제안했지만 헌혈의 집이 그 동안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제는 광주전남 혈액원에서도 자체 예산을 확보해 최적의 장소를 확보하는 등의 자구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갈수록 부족한 교육, 연구 공간 때문에 캠퍼스 내 부설 중고등학교의 이전 등 교내 공간 재배치 문제가 구성원들 사이에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며 "대학 측으로써도 더이상 헌혈의 집을 수용하기 힘든 입장"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