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평-박준영 지사 일시휴전 금가나
광주정평-박준영 지사 일시휴전 금가나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8.3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지사, “영산강사업 중단 없는 추진” 재질의 답변
광주정평, 내달 16일 영산강사업 변화 대응책 마련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김재학·이하 광주정평)가 결국 ‘반면석불(反面石佛)’에 인내심의 한계를 드러냈다. 박준영 전남지사가 끝내 영산강사업에 대한 고집을 꺾지 않고 있어서다.

박 지사는 지난 26일 광주정평에 보낸 재질의 답변서를 통해 ‘영산강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 입장을 재확인했다. 지난 11일 광주정평이 제안했던 ‘영산강사업 검증과 합의 때까지 공사 중지’ 요청을 사실상 거부한 셈이다.

이에 따라 광주정평이 ‘영산강사업 변화 대응책 마련’을 단단히 벼르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바야흐로 광주정평과 박 지사 사이의 서면논쟁 2회전이 성과 없이 마무리되면서 ‘잠정적 휴전 상태’에도 금이 간 것이다.

박 지사는 이날 답변서에서 수질개선과 홍수방어, 수량 확보 등 기존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 하며 영산강사업 설득논리를 폈다. 반면 ‘공사 중단’ 요청에 대해서는 ‘명백한 사유’를 방패삼아 예봉을 피해갔다. 그러면서도 영산강 현장답사를 위한 구체적인 답사계획의 수립과 협의를 주문했다.

광주정평의 반응은 싸늘했다. 박 지사가 광주정평의 제안을 수용할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광주정평은 내달 16일 전체회의를 소집해 영산강사업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모색하는 등 대응방법을 강구하기로 했다.

광주정평은 그동안 박 지사를 소통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자극적인 언사를 자제하는 등 조심스런 행보를 보여 왔었다. 광주전남지역의 영산강사업 반대 시민사회단체와 연대를 하면서도 일정한 거리를 둬 왔었던 것이 사실.

하지만 박 지사의 재질의 답변서를 접한 광주정평은 일말의 기대마저 거둬들인 것처럼 보인다. 박 지사의 답변서에서 ‘소통의지 박약’과 ‘성의 부족’을 여실히 느꼈기 때문이다.

광주정평은 30일 보도 자료를 통해 “그동안 박준영 지사를 소통의 장으로 견인하려고 시도했으나 이번 재질의 답변을 보면서 영산강사업에 대한 소통의지가 소극적인 것으로 판단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앞서 지난 26일 답변서를 통해 대규모 준설과 보 설치의 필요성을 강변했다. 물 부족에 따른 수량 확보와 홍수피해 방지를 위한 치수대책의 일환이라는 것이다.

박 지사는 “영산포를 기점으로 상류구간은 물 부족문제가 심각하고 하류는 수위상승으로 신속한 홍수배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하천바닥을 준설하고 보를 설치하는 것은 통수단면을 확대해 홍수를 예방하고 수량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영산강에 설치되는 보는 수량과 수위를 수시로 조절할 수 있는 가동보”라며 “보를 설치해 부족용수를 확보하고 정기적으로 물을 방류해 수질오염이 가중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마디로 뱃길복원은 운하사업이 아니라 치수대책에 따른 부수적 효과라는 항변인 셈.

영산강사업이 일부 지역민의 이해관계가 얽힌 사업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지난 2004년 민주당 도지사 보궐선거 당시 공약으로 추진해왔던 사업”이라며 “현 정부가 대운하 사업을 발표하기 이전까지 각종 언론이나 개인, 단체 어느 누구도 반대하지 않았다”고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영산강 현장답사와 관련해서는 ‘협의’ 방침을 밝혔지만 ‘검증·합의 때까지 공사 중단’에는 난색을 표했다.

박 지사는 “영산강사업은 수질개선과 홍수방어, 수량 확보 등을 통해 강을 강답게 만들어 주민에게 돌려주기 위한 사업”이라며 “명백한 사유 없이 중단돼서는 안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거부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에 대해 광주정평 관계자는 “박 지사 혼자서 영산강사업을 이끌어가는 느낌이고 전남도가 4대강사업에 가장 앞장서는 모양이 됐다”며 “당론운운하면서도 지역현안을 차일피일 미루며 수수방관하는 민주당에게도 큰 책임이 있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